어버이날 카네이션 판매량이 줄었다. 불황으로 꽃 소비가 침체한 데다 건강식품, 상품권 등 실용적인 선물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진 결과다.
8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화훼공판장 경매 실적에 따르면 카네이션 판매 성수기인 어버이날과 스승의날을 앞두고 카네이션 거래량이 매년 줄고 있다.
어버이날 전 10일간(4월 27일∼5월 7일) 카네이션 거래량은 2014년 20만9448속, 지난해 19만4367속, 올해 18만7105속으로 줄었다. 속은 절화 거래의 기본 단위로 카네이션은 20송이가 1속이다. 2011년(28만443속)과 비교하면 5년 만에 카네이션 거래량이 33.3%나 줄어들었다.
네티즌들은 “꽃보다 용돈이 훨씬 더 좋지”, “카네이션 값 터무니없이 비싸”, “꽃 살 돈으로 맛있는 음식 먹으며 즐거운 시간 보내니 더 좋아하시던데”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