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니위니 매각 마침표”… 이랜드, 신설법인에 10% 투자

입력 2016-09-02 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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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랜드그룹이 2일 오전 1시(현지시간) 중국 난징시 V∙GRASS 본사에서 티니위니를 1조 원에 매각하는 본 계약을 체결했다. 김욱 이랜드그룹 M&A 본부장(왼쪽)과 타오웨이민(陶为民) V∙GRASS 부총경리의 모습이다.(사진제공=이랜드)

이랜드그룹이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티니위니를 중국 패션업체인 V·GRASS(브이그라스)에 한화 약 1조 원에 매각하는 본 계약을 체결, 실질적으로 매각이 완료 됐다고 2일 밝혔다.

매각 구조는 중국 현지에 설립한 티니위니 신설법인을 패션업체 V·GRASS(브이그라스)에 지분 100%를 넘기는 방식이며, 신설법인에는 중국 티니위니 디자인 및 영업 인력을 포함, 중국 사업권과 글로벌 상표권 등이 속해있다.

티니위니는 중국 내 주요 백화점과 쇼핑몰 등 1300개의 직영 매장을 통해 지난해 매출 4218억 원, 영업이익 1120억 원을 올리는 등 초우량 수익구조와 확고한 브랜드 경쟁력 때문에 이랜드는 애초 티니위니 희망 매각가를 1.3~1.5조 수준으로 기대 했었다.

이는 중국 내에서는 외자기업인 이랜드는 티니위니를 직접 상장하는데 제약이 있지만, 현지 기업이 티니위니를 인수해 상장 시에는 높은 가치를 인정받을 뿐 아니라 중국 패션 시장 내에 확고한 입지를 굳힐 수 있기 때문이다.

이규진 이랜드그룹 M&A 총괄담당 상무는 “시장과의 약속을 지키면서도 향후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선에서 최종 협상을 타결 하게 됐다”며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딜을 이어갔다면 가치를 더욱 크게 인정 받을 수 있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은 있지만 현재의 재무구조 개선 작업의 속도를 위해 최종 결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본 계약 체결을 마친 티니위니 매각은 연내 모든 일정을 마무리 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이랜드는 매각 이후에도 패션업체 V·GRASS(브이그라스)와 지속적인 파트너쉽을 이어나가 티니위니 사업의 시너지를 만들어 나가는데 합의했다. 이를 위해 이랜드는 매각한 신설법인에 지분 10%를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이랜드는 중국전역에 40여개 패션 브랜드를 운영 중이며, 이중 매출 1000억이 넘는 브랜드만 7개에 달한다. 특히 올해 5000억 원 매출을 바라보는 뉴발란스 뿐 아니라 각각 4000억대와 2000억대 브랜드로 성장한 이랜드, 스코필드 등 성장 잠재력 높은 다양한 패션 브랜드를 중국 전역으로 지속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신동기 이랜드그룹 재무총괄(CFO) 대표는 “티니위니 매각을 통해 중국 이랜드가 현지에서 어느 정도의 가치를 인정받는 지 확인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었다”고 말하고 “최대의 컨텐츠를 보유하고 있는 만큼 패션 사업에서 티니위니를 능가할 만한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창출하는 것은 물론 제2의 성장 엔진인 중국 내 유통 사업에도 힘을 실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랜드가 지난 해 연말부터 선제적으로 진행해 온 그룹 재무구조 개선 작업도 티니위니 매각이 완료 되면서 탄력을 받게 됐다.

티니위니 매각을 통해 조 단위의 금액을 한번에 가져 왔기 때문인데, 이랜드는 이번 매각을 통해 그룹 부채비율이 200% 초반까지 낮춰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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