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형 헤지펀드 100개 엄선…변동장세 든든
삼성증권은 투자자들이 갖고 있는 선택의 고민을 덜어주기 위해 ‘삼성 솔루션 글로벌 알파’ 펀드를 추천했다. 글로벌 경제의 변동성 확대와 국내 대표 펀드들의 수익률 저조로 펀드 선택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투자자들에게 대안을 제시한 것이다.
펀드는 삼성자산운용이 구축한 ‘더 솔루션(The Solution)’이라는 펀드플랫폼을 통해 검증된 펀드만을 선별해 편입하고 있다. ‘더 솔루션’은 약 23만 개의 글로벌 펀드를 대상으로 펀드규모와 수익률, 위험 등을 분석해 약 5000개 펀드를 골라낸 후 자체 시스템을 통한 정량분석으로 약 1000개 펀드를 선별해 낸다.
이후 위험조정 수익률, 펀드매니저 역량, 운용사 안정성 등을 고려한 최종 선정과정이 진행된다. 보다 엄격한 분석을 위해 운용사를 직접 찾아가는 현장실사도 실시한다. 주식, 채권, 상장지수펀드(ETF), 헤지펀드 등 다양한 자산군 펀드 100여개가 최종 선정된다.
‘삼성 솔루션 글로벌 알파’ 펀드는 ‘더 솔루션’을 통해 엄선된 펀드 중 글로벌 공모형 헤지펀드만을 투자 대상으로 한다. 헤지펀드 중 상관관계가 낮은 펀드를 편입해 변동성을 더욱 낮춘 것이 특징이다.
삼성증권 관계자는 “최근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많은 투자자들이 펀드 선택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낮은 변동성을 유지하며 절대수익을 추구하는 엄선된 헤지펀드에 분산 투자하는 이 펀드는 합리적인 투자대안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