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애드워시’, 싱가포르서 2016년 대통령 디자인상 수상

입력 2016-12-11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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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에 변화를 가져온 최고의 디자인에 수여하는 ‘올해의 디자인상’ 수상

▲삼성전자 ‘애드워시’가 올해 11회를 맞은 싱가포르 대통령 디자인상에서 ‘올해의 디자인상’을 수상했다. 삼성전자 모델들이 애드워시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제공=삼성전자)

삼성전자 ‘애드워시’가 2016년 싱가포르 대통령 디자인상에서 ‘올해의 디자인상’을 수상했다.

올해로 11회째를 맞은 싱가포르 대통령 디자인상은 싱가포르 국민과 전 세계인의 삶에 변화를 가져온 뛰어난 디자인과 디자이너를 선정해 싱가포르 대통령이 직접 시상하는 최고 영예의 디자인상이다.

삼성전자는 올해 140개의 후보작 중 애드워시 등 10개 제품과 3명의 디자이너가 디자인 우수성과 창의적 혁신을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고 11일 밝혔다.

판정단은 “삼성 애드워시의 사용자 친화적 디자인 아이디어가 시장의 판도를 바꾸는 혁신(Game Changing Innovation)”이라고 평가하며, 소비자 생활습관을 관찰해 새로운 타입의 세탁기를 만들어 기업의 이익도 창출하는 모범사례로 꼽았다.

또 삼성전자를 가전 기술의 글로벌 리더로 표현하며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글로벌 가전 시장의 발전을 이끄는 선두 주자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삼성 애드워시는 세계 최초로 드럼세탁기 도어 상단에 ‘애드윈도우’ 창문을 만들어 세탁, 헹굼, 탈수 등 작동 중에 동작을 멈추고, 애드윈도우를 통해 언제든지 세탁물, 세제, 섬유 유연제 등을 추가할 수 있는 제품으로 소비자의 필요에 따라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삼성 애드워시의 콘셉트는 삼성전자 동남아 프로덕트 이노베이션팀(PIT)이 드럼세탁기 사용자의 행동양식 연구에서 세탁물 추가투입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를 발굴하고 제품 개발에 반영해 완성됐다.

2년 여의 개발 기간을 거쳐 2015년 9월 국내에 처음 출시한 애드워시는 국내 삼성 드럼세탁기 전체 판매의 70%를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과 유럽 등에서도 사용자 편의를 고려한 혁신적 디자인으로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삼성전자 자체 조사 결과 애드워시의 구매자 만족도는 89%로 매우 높으며, 구매자들은 세탁물과 세제를 세탁 도중에 추가할 수 있는 편리함이 가장 만족스럽다고 평가했다.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박재순 부사장은 “싱가포르 대통령 디자인상 수상으로 삼성 ‘애드워시’에 담긴 사용자를 배려한 디자인과 기술력을 인정받게 되어 영광스럽다”며 “삼성전자는 앞으로도 소비자의 삶에 더 나은 혁신을 가져올 새로운 제품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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