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은 22일 일시적인 프로모션에 의존한 것이 아니라 차별화된 서비스를 바탕으로 순방문자 수 1위를 했다고 밝혔다.
닐슨코리안클릭 자료에 따르면 11월 21일부터 12월 18일까지 4주간 티몬의 PC와 모바일을 통합한 순 방문자 수(UV)는 2804만 명으로, 위메프 2557만 명, 쿠팡 2446만 명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모바일앱만을 별도로 봤을 때도 역시 티몬은 12월 5일부터 18일까지 2주연속 방문자 수에 있어서 1위를 차지했다. 12월 5일 주차부터 앞서기 시작해서 12일부터 18일까지 1주간 티몬 모바일 앱 방문자 수는 470만 명으로 쿠팡(404만 명)을 65만 명 이상으로 앞섰다. 전체 온라인 쇼핑앱 가운데 SK플래닛의 11번가(554만 명)에 이어 2위에 해당하는 수치다. 해당 기간 위메프 378만 명, 옥션 361만 명, G마켓 344만 명의 순을 보이고 있다.
티몬은 그동안 장기적으로 티몬의 로열 고객을 확보하려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꾸준히 선보이고 이를 통해 실질적인 매출로의 연결을 꾀하는 전략을 펼쳐왔다. 일례로 소셜커머스 3사 중에서 유일하게 ‘VIP멤버십제도’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는데 VIP 이상 고객 수는 지난해 12월 대비 25% 이상 증가해 꾸준히 객단가를 높이고 있다는 설명이다.
유통업계 최초로 실시하고 있는 ‘무제한 무료반품제’도 직접 보고 구매할 수 없는 온라인 쇼핑의 단점을 보완하며 구매의 진입 장벽을 낮추는 핵심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다. 이 외에도 매일 오전 10시, 한가지 상품을 모바일에서만 특별한 가격으로 선보이는 슈퍼꿀딜과 슈퍼타임 프로모션 등 득템의 즐거움을 제공해 목적형 구매가 아닌 탐색형 쇼핑 고객을 모으는 전략이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한재영 티켓몬스터 최고전략책임자(CSO) “쇼핑의 기본이 되는 고객 서비스를 강화하는 한편, 꼭 구매 목적이 있지 않더라도 쇼핑의 즐거움을 배가시키는 다양한 프로모션이 더해진 결과로 보여진다”며 “일시적인 트래픽 변화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한번 방문한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차별화된 서비스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데 힘쓰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