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銀-SKT 인터넷은행 대항마 ‘핀크’ 서비스 오픈

입력 2017-09-04 0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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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기반 챗봇 '핀고' 눈길

하나금융이 SK텔레콤과 함께 젊은층을 겨냥한 생활금융플랫폼 ‘핀크’ 서비스를 출시했다. 업계는 하나금융의 핀크가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등 인터넷 전문은행의 대항마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주목하고 있다.

하나금융은 4일 오전 서울 중구에 있는 KEB하나은행 명동 본점에서 핀크 서비스 출시를 기념하는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핀크 전시·체험 △오프닝 공연 △관계사 임원 축사 △서비스 프리젠테이션 △서비스 출시 기념 세레모니 순으로 진행됐다.

핀크는 지난해 10월 하나금융과 SK텔레콤이 각각 51%, 49%의 비율로 출자해 설립한 합작법인이다. 핀크 서비스는 인공지능(AI) 기반의 금융 챗봇 ‘핀고(Fingo)’, 지출내역 및 현금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씨미(SEE ME)’, 제휴사와의 연계를 통해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맞춤 제공하는 ‘핏미(FIT ME)’ 등으로 구성된다.

이날 핀크는 AI기반의 챗봇인 핀고가 가장 혁신적인 서비스라고 소개했다.

이용자들은 핀고와의 채팅을 통해 본인 소유 은행 계좌와 카드 사용내역을 분석해 평소에 잘 모르는 지출 습관과 규모를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된다. 또한 핀고로부터 자신에게 맞는 금융 상품도 추천 받을 수 있다.

핀크가 제공하는 금융 상품 중에는 최대 4% 금리혜택을 제공하는 ‘T핀크적금’도 있다. 하나은행의 적금금리(2.7%)에 SKT 가족결합 혜택(1.3%)을 더한 금리다.

핀크는 상대적으로 가처분 소득이 낮고 체계적인 지출 관리 경험이 적은 2030고객들을 대상으로 한다. 핀크는 젊은층에게 올바른 저축 습관과 자산형성의 기회를 지원하는 생활금융플랫폼을 지향한다.

이날 함영주 KEB하나은행장은 “이제 금융도 단순히 예금이나 대출 등 상품 중심에서 벗어나 손님이 가진 생활 속 문제 해결을 지원하는 서비스로 나아가야 할 때”라며 “창의적인 아이디어, 빅데이터, 혁신적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핀크는 또 하나의 금융 혁신의 아이콘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핀크의 AI, 빅데이터 등 앞선 기술과 혁신적 UX를 기반으로, 고객들이 쉽고 편리하게 금융의 진정한 가치를 누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 함 행장을 비롯해 박 사장, 이인찬 SK텔레콤 서비스부문장, 민응준 핀크 대표이사 등 관계사 임직원 약 100여 명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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