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갤러리아가 20일 ‘충남 농특산품 유통 상생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충청남도와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한화갤러리아는 지난 2015년부터 진행해온 충청남도 농수축산품의 6차산업 활성화 상생모델 완성도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갤러리아와 충청남도와의 업무협약 주요 내용은 △충남 농식품의 명품화 육성 △판로 및 마케팅 지원 △글로벌 경쟁력 제고 △정보교류 등 4가지 협력분야에 대한 합의 △그리고 협약 내용의 구체화 및 이행을 위한 상설협의체 구성이 주요골자다.
충남 농가의 우수 상품을 발굴하기 위해 갤러리아는 아름드리 품평회 및 판매 제안전을 시행했고, 선정된 상품은 현장 실사와 표시사항 점검 등을 통해 최종적으로 입점을 추진하는 등 갤러리아는 충청남도,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의 협조 아래 우수농가 발굴에 힘써왔다.
갤러리아는 충남 농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확대와 판로 개척을 위해 지속적인 판촉 및 홍보 활동을 주력했다. 아름드리 1호점, 2호점의 운영뿐만 아니라 63면세점에도 아름드리 상품을 입점시켜 판매하고 있으며, 압구정 명품관, 수원점, 진주점에서 홍보 판촉전을 진행하는 등 충남도 우수농산물의 지역 경계를 넘는 판로확대를 전개해왔다.
특히 갤러리아는 매년 명절 선물세트 판매를 통해 아름드리 선물세트를 서울 명품관을 비롯한 각 지점에 배치, 전국을 대상으로 한 전략 선물세트로 내세웠다.
금산군 천혜의 자연이 만든 건강한 흑삼의 우수한 품질을 바탕으로 한 금산흑삼 ‘금흑’을 비롯해 서산 아로니아, 태안 소금의 진실과 송화염 세트, 논산 궁골 간장, 광천 별맛김 등이 이번 추석 갤러리아가 등판시킨 아름 드리 간판 선물세트다.
아름드리 매장의 매출로도 이어졌다. 2015년 5월 아름드리 매장 오픈시 22개업체, 86개 품목에서 현재 40여 업체, 180여개로 품목을 확대되고 매출도 2016년 250%, 2017년 30%~40%이상 신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황용득 한화갤러리아 대표는 “지역연고인 한화그룹과 김승연 회장의 충남에 대한 각별한 애정과 함께 멀리의 경영철학이 있어 대기업과 지역 농가의 상생모델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었다”며 “충남도와 두터운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갤러리아가 갖고 있는 유통채널과 정보를 총 동원해 충남 농식품과 농산물을 고품질화, 매장을 찾는 고객에게 매력 있는 명품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충남 농식품의 디자인 개선, 제품구성 컨설팅을 통한 판로개척과 매출증대로 6차산업농식품 경영체의 소득 안정화에 기여한 공로로 안희정 도지사로부터 충청남도와 6차산업농식품 경영체의 마음이 담긴 감사패를 받았다.
안희정 지사는 “지역의 향토기업인 한화가 충남 우수농산품 유통에 적극 협력해 6차산업 농식품 경영체들이 고품질 농식품을 생산하며 실적이 꾸준히 증가한 데 대해 고맙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충남도는 농업ㆍ농촌의 미래산업인 농촌융복합 산업이 농촌경제에 활력을 줄 수 있는 한 축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체결식에는 충남도 농정국장을 비롯한 관계관과 한화갤러리아 타임월드점장, 천안센터시티 점장과 관계자, 충남6차산업인증사업자협회 회장과 전국6차산업인증사업자협회 회장 등이 참석해 충남 농식품 및 농특산물 유통 및 소비촉진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