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헬기 '수리온'의 연내 전력화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17일 방위사업청과 관련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방위사업추진위원회가 국산 기동헬기 수리온 건을 전체 회의에 상정 논의한다. 방추위는 감사원의 수리온 헬기 전력화 중단 통보를 따를 수 없다는 쪽으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감사원이 지적한 수리온의 체계결빙 성능 문제가 헬기 운용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판단에서다. 또한 수리온 전력화가 중단되면 노후 헬기를 계속 사용해야 한다는 부담도 작용했다.
여기에 학계를 중심으로 감사원의 지적이 업계 현실을 고려하지 않은 무리한 지적이었다는 목소리가 나오면서 힘을 실어주고 있다.
최기영 인하대 교수는 "체계 개발이 종료됐다는 것은 규격화 제정이 이뤄졌다는 것"이라며 "'규격화 종료가 완벽한 항공기의 제작·생산'이라는 잘못된 인식에서 탈피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내 군용 항공기는 계약→항공기 규격화 제정→초도 양산→후속 양산 등의 순서로 개발된다"면서 "체계 개발로 규격화 제정이 이뤄진 후 양산 운용 과정에서 보완 사항이 발생하는 것은 일반적"이라고 강조했다.
방사청 역시 수리온이 체계결빙 시험의 일부 항목을 충족하지 못했다고 해서 전체가 문제가 있다고 간주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했졌다.
이에 수리온의 연내 전력화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감사원 출신의 김조원 한국항공우주산업 신임 사장이 수리온 전력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는 점이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앞서 김 사장은 "수리온을 운행하는 준위급 실무진들을 만나보니 체계 결빙 능력이 당초 목표치에 도달하지는 못했지만 전략화에는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다"며 "예상범위 내에서 전력화하는 것은 문제가 없는 만큼 관계 당국을 설득해 전력화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김 사장은 취임 이후 군 관계자들을 직접 만나며 설득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한 관계자는 "감사원이 기존 입장에서 물러서지 않는 모습이나 주변 분위기가 달라진 것은 사실"이라며 "수리온 전력화가 늦어지게 되면 군에도 부담이 될 수 있어 연내 전력화가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