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이 중국 사드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ㆍTHAAD사드) 보복 등 악재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사상 최대 당기순이익을 기록했다.
대한항공은 8일 잠정 실적공시를 통해 지난해 별도기준 매출액 11조8028억 원, 영업이익 9562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대비 매출액은 2.6%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11.4%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사상 최대 규모인 9079억원으로 집계됐다. 영업이익률은 8.1%를 기록했다.
4분기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6.1% 증가한 3조148억 원, 영업이익은 31.8% 증가한 2308억 원을 나타냈다. 외화환산차익 등으로 당기순이익은 4791억 원으로 흑자전환했다.
여객 부문에서는 사드와 북핵 영향으로 중국과 일본 노선은 수송이 다소 감소했으나 동남아노선 10%, 구주노선 8%, 대양주노선 4%, 미주노선 4% 등 수송실적(RPK)이 증가했다.
전체 수송객은 한국발 승객의 증가로 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화물 부문에서는 글로벌 경기 상승세에 따른 반도체 관련 물량, 전자상거래 등의 수요 증가에 따라 대양주 32%, 일본 17%, 미주 3%, 구주 3%, 동남아 2% 등 전 노선에 걸쳐 수송실적(FTK)이 늘었다. 또한 전체 수송톤 또한 해외발 화물 수송량 증가로 5% 증가했다.
이 같은 실적 호조에 대한항공은 올해 우선주 주당 300원(액면가 대비 6%), 보통주 주당 250원(액면가 대비 5%)의 현금배당을 시행한다. 대한항공이 현금배당에 나선 것은 지난 2011년 이후 7년 만이다.
올해 실적 전망도 밝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평창올림픽은 물론 사드 이슈 완료, 반도체 수요 증가로 여객 및 화물사업이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며 "특히 델타항공과의 조인트벤처,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개장 등 고객 서비스 강화 및 수익성 중심의 효율적 사업 운영으로 실적 개선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