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신기술에 지속적으로 투자를 진행하면서 영업이익이 4분기째 감소했다. 다만 매출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경쟁력 강화를 위한 투자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네이버는 올 3분기 매출 1조 3977억 원, 영업이익 2217억 원, 당기순이익 684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25일 밝혔다. 3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6.4%, 전분기 대비 2.5%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라인의 영업적자 영향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29.0%, 전분기 대비 11.5% 감소했다.
라인은 블록체인과 관련한 개발과 마케팅을 진행하며 영업손실이 546억 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4분기부터 영업손실을 기록하고 있는 라인은 1년 전 같은 기간에 비해 적자전환 했다.
매출을 사업 부문별로 보면 △광고 1361억 원(10%) △비즈니스플랫폼 6130억 원(44%) △IT플랫폼 885억 원(6%) △콘텐츠서비스 361억 원(3%) △라인 및 기타플랫폼 5240억 원(37%) 등이다.
광고는 전년대비 이른 추석 효과와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전년동기 대비 2.5% 증가, 전분기 대비 8.4% 감소한 1361억 원을 기록했다. 비즈니스플랫폼은 쇼핑검색광고와 검색형 상품의 호조세는 유지되었으나, 추석 영향으로 다소 성장률이 둔화돼 전년동기 대비 11.5%, 전분기 대비 0.2% 증가한 6130억 원이다.
IT플랫폼은 네이버페이의 견조한 성장, 클라우드, 라인웍스 부문의 매출 호조세로 전년동기 대비 51.1%, 전분기 대비 3.3% 증가한 885억 원을 기록했다. 콘텐츠서비스는 웹툰과 V LIVE의 성장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32.8%, 전분기 대비 13.7% 증가한 361억 원을 기록했다. 라인 및 기타플랫폼은 광고 등 코어 사업 매출 성장이 지속되며 전년동기 대비 21.2%, 전분기 대비 7.8% 증가한 5240억 원을 달성했다.
특히 네이버는 새롭게 도입한 ‘그린닷’을 이르면 올해 말 정식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네이버 모바일 베타버전은 현재 사용자들의 사용성 등을 보고 있으며 이르면 연말, 또는 내년 1분기 정식으로 서비스할 방침이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3000만 명 이상의 사용자의 습관을 바꾸는 것이기 때문에 다양하게 확인하고 있다”라며 “네이버 모바일 베타버전의 사용성을 보고 있으며 이르면 연말 정식 서비스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인터넷 은행 진출설에는 확정된 바 없다고 강조했다. 네이버 페이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 것처럼 새로운 시각에서 검토는 하고 있지만 진출은 아직 시기상조라는 뜻이다. 최인혁 네이버 비즈니스총괄 부사장은 “네이버 인터넷 은행 진출은 아직 확정된 바 없다”라며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검토는 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