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매운 라면이 미국인들의 입맛까지 사로잡았다. 그간 한국의 매운맛은 외국인들의 '챌린지(도전)' 음식으로 알려졌을 뿐 주류 품목은 아니었다.
하지만 한국표 라면들이 미국 메이저 마켓인 윌마트, 코스트코 등에 입점하고 다양한 메뉴들을 선보이며 미국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 거기다 '방탄소년단' 등 K-팝의 성공으로 한국 사람들의 먹거리를 공유하고 싶은 팬들의 마음까지 보태지면서 매운 라면의 인기는 점점 높아지고 있다.
미국인들도 빠져든 한국표 매운 라면을 인포그래픽으로 정리했다.
[인포그래픽] 한국표 ‘매운 라면’, 미국서도 통했다
◇대미 면류 수출액
2016년 808억7600만 원
2017년 911억2800만 원
→11.8% 증가
이중 라면 수출액
2016년 409억9600만 원
2017년 466억9000만 원
→15.5% 증가(전체 평균보다 높음)
◇미국 현지 한국 라면 매출액
△농심 신라면
2015년 683억 원
2016년 740억 원
2017년 866억 원(메이저마켓 매출 전년대비 25% 성장)
△삼양 불닭면 시리즈
2016년 84억 원
2017년 156억 원
2018년(~4월) 82억 원(3년간 연 2배 가까운 성장)
◇한국 매운 라면 인기 요인
△월마트, 코스트코 직접 배급 계약
→미국 메이저마켓 진출
△다양한 메뉴, 단계별 매운맛
→소비자 선택권 세분화
△K-팝, K-푸드 등 한국문화 관심 증가
→매운맛 선호도 상승
(출처=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글로벌 매운맛 식품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