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통안전공단과 맞손, 5G 원격관제시스템으로 차량 사고 대처
KT는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함께 5G 네트워크 기반의 국내 최초 자율주행 실험도시 ‘K-City(시티)’를 공동으로 구축했다고 10일 밝혔다.
KT는 이날 자율주행 원격관제 시스템 ‘5G 리모트콕핏(5G Remote Cockpit)’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5G 리모트콕핏은 자율운전차량 운행중 운전자가 몸에 이상을 느꼈을때 긴급상황 인지부터 응급차 호출까지 제공하는 원스톱 서비스다.
K-시티는 레벨3(조건부자율주행) 수준의 자율주행차 조기 상용화를 위해 국토교통부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지원으로 경기도 화성시 한국교통안전연구원 내 36만㎡(11만평) 부지에 설립한 5G 자율주행 기술 검증 테스트베드다. KT를 비롯한 기업들이 자율주행 기술을 실험 및 검증할 수 있도록 실제 도로 환경과 동일하게 조성됐다.
KT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K-시티에 고속도로, 도심, 커뮤니티, 교외도로, 자율주차시설로 구성된 5대 평가환경을 구축하고 톨게이트, 횡단보도 등 35종의 교통시설도 함께 조성했다. KT는 또 12월 1일 상용화한 5G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5G 자율주행 유무선 통신 환경 및 자율주행 원격관제 시스템을 구현했다.
KT는 이날 K-시티의 공식 출범을 알리는 준공식을 열고, KT, 현대자동차 등 6개 기업의 자율주행 기술 체험이 가능한 전시관을 설치했다.
KT는 준공식에서 5G 리모트콕핏을 처음으로 선보이고, 자율주행 및 5G 기술로 운전자의 응급상황을 대처하는 시연에 성공했다. 5G 리모트콕핏은 5G-V2X(차량사물통신) 통신을 통해 차량 및 도로 인프라를 원격 관제하는 시스템이다. 도로 위에서 발생한 사고의 원인을 실시간으로 파악한다. 주행 중인 차량 내 위급상황이 발생할 경우 원격제어를 통한 관제센터의 즉각적인 개입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KT 관계자는 "시연을 통해 5G 네트워크의 특성인 초고속, 초처지연을 강점으로 하는 KT의 자율주행기술 5G-V2X와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현했다"며 "KT의 차량 전용 QoS(Quality of Service) 보장 기술, 정밀측위, 보안기술을 통해 차량 정보를 보다 신속·정확하고 안정적으로 전송하는 데 성공했다"고 말했다.
특히 고화질 카메라 서비스를 저지연 5G와 연동해 도로 위 상황을 실시간으로 관제하는 V2I(Vehicle to Infra) 서비스가 눈길을 끌었다.
이동면 KT 미래플랫폼사업부문장 사장은 “지난 1일 상용화한 5G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자율주행뿐 아니라 국민들이 실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교통 안전 분야에서도 다양한 혁신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