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이 최근 제기되고 있는 1조2000억 원 규모 자산유동화증권(ABS) 즉시 상환 가능성을 일축하고 나섰다. 회사 측은 "상환 전제 조건인 신용등급 하락의 현실화 가능성은 작다"고 주장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25일 "ABS 문제는 실제로 신용평가사의 신용등급 하향이 있어야 발생하는 것"이라며 "지금까지는 일부 신평사에서 '하향 검토' 대상에 회사 이름을 올렸을 뿐"이라고 말했다.
앞서 22일 나이스신용평가와 한국신용평가는 아시아나항공 신용 등급을 하향 검토 대상으로 등록했다. 이는 아시아나항공의 감사인인 삼일회계법인이 이 회사의 재무제표에 대해 감사범위 제한에 따른 '한정' 의견을 제출한 데 따른 것이다.
삼일회계법인은 이에 대해 "운용리스 항공기와 관련한 충당 부채와 마일리지 등 이연수익의 인식 및 측정 등 재무정보와 관련해 충분하고 적합한 감사증거를 입수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업계에서는 신평사의 '신용등급 하향 검토'가 ABS 즉시 상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항공권 판매 수익을 기초자산으로 한 아시아나항공의 ABS에는 '국내 신평사 중 한 곳이라도 현재 'BBB-'인 아시아나항공의 신용 등급을 한 단계 떨어뜨리면 즉시 상환 조건이 발동된다'는 특약이 걸려있었기 때문이다.
한국거래소가 감사의견 '한정'에 따라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한 600억 원 규모 채권(아시아나항공86) 상장폐지를 확정한 점도 이 같은 분석에 힘을 더했다.
회사 측은 감사인(삼일회계법인) 측에 재감사를 신청해 신용등급 하락을 막겠다는 방침이다. 감사의견이 신용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재감사 결과가 '적정'으로 바뀌면 등급강등은 피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재감사 신청 일자가 정해지지는 않았으나 주주총회(29일)전까지는 (신청)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며 "결국 충당금 설정 문제 등 회계 처리가 문제가 되고 있으나, 회사 영업력이나 실제 현금 흐름에는 영향이 없는 만큼 신용등급 하락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재감사에서 '적정' 의견이 나와도 재무 리스크는 상존할 것이라는 분석이 우세하다. 새로운 회계기준(IFRS16) 도입에 따라 운용리스(항공사가 임대한 항공기를 계약이 끝나면 임대인 측에 돌려주는 형태 거래)가 기존과 다르게 부채로 인식돼 부채비율이 급격히 높아질 것으로 보이는 탓이다. 이에 대해 회사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차입금 규모를 줄여나가는 방법밖엔 없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