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내버스 노사협상이 파업 돌입 90분을 앞두고 극적으로 타결됐다. 이에 따라 우려됐던 출근길 교통 대란도 피했다.
서울시버스노조와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은 15일 오전 2시 30분께 영등포구 문래로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서 임금단체협약 조정안에 합의했다. 파업 돌입 예정이던 오전 4시를 불과 1시간 30분 앞둔 시점이었다.
서울 버스 노사는 11시간 30분간 진행된 마라톤 협상 끝에 임금 3.6% 인상, 정년 2년 연장, 학자금 등 복지기금 5년 연장 등을 골자로 한 조정안에 동의했다.
이에 따라 현재 만 61세인 정년은 2020년 만 62세, 2021년 만 63세로 단계적으로 연장된다. 이달 만료 예정인 복지기금은 2024년 5월까지 5년 연장하기로 했다. 노조가 요구한 임금 5.98% 인상을 제외한 주요 사항들이 조정안에 반영됐다.
특히 사측은 '4년째 요금 동결로 적자를 감당하기 어렵다'며 임금 동결을 주장했지만, 타 지역이 최소 4% 인상안에 합의하면서 노조 측에서 서울 지역도 비슷한 수준으로 합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맞섰다.
노사 협상이 난항을 겪자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날 오전 2시께 현장을 찾아 사측을 설득하며 파업을 막고자 노력했다. 사측도 한발 물러서 결국 3.6% 임금 인상에 합의했다.
다만 버스 요금 인상은 없이 버스 기사 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 등으로 인해 서울시의 준공영제(적자분은 지자체가 보전해주는 제도)에 따른 재정 지원 부담은 더 커질 전망이다. 버스 요금 인상은 피했지만 결국 세금으로 부족분을 보전하면서 적자를 시민들의 주머니에서 채워주는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