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감사위원회포럼은 제3회 정기 포럼을 다음 달 17일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감사위원회포럼은 기업의 감사와 감사위원의 전문성 제고를 돕기 위해 국내 4대 회계법인(삼일, 삼정, 안진, 한영)이 함께 설립한 비영리 법인이다. 지난 4월 첫 포럼 개최 이후 세미나와 포럼을 비롯한 다양한 형식으로 감사위원회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해왔다.
이번 정기 포럼의 첫 번째 강연자로 나서는 김태영 성균관대 경영전문대학원 교수는 ‘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 전략(CSRㆍCSV)과 감사위원회’라는 제목의 강연을 준비했다. 지속가능 경영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지속해서 높아지는 환경에서 감사(위원회)에 어떤 역할이 요구되는지 설명할 계획이다.
두 번째 강연을 맡은 양준권 한영회계법인 파트너는 ‘감사(위원회)가 해야 할 10가지 질문’이라는 주제로 강연한다. 감사(위원회) 활동 과정에서 회사와 외부감사인에게 필수적으로 제기해야 하는 질문과 그러한 질문을 해야 하는 이유, 관련 규정 등을 안내해 감사(위원회) 활동에 더욱 직접적인 도움을 주겠다는 계획이다.
감사위원회포럼 사무국은 “기업의 장기적인 발전과 성장에 감사(위원회)가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환기하는 한편, 기말 결산을 앞둔 감사(위원)들에게 당장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보를 함께 제공하고자 이와 같은 주제들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감사위원회포럼은 한국공인회계사회와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이 후원한다. 참가 신청은 감사위원회포럼 웹사이트에서 할 수 있으며 참가비는 무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