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K-Global@Silicon Valley 2020’ 행사가 12월 1일부터 4일까지 나흘간 개최한다.
2012년 이후로 매년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열렸던 K-Global@Silicon Valley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올해 온라인에서 열릴 예정이다. 관심 있는 우리 국민과 기업인ㆍ투자자들도 웹사이트에서 무료로 참여ㆍ관람할 수 있다.
올해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야기된 글로벌 산업 변화의 중심에 있는 인공지능(AI) 산업을 주제로 정보통신기술(ICT) 이노베이션 포럼, 온라인 전시 및 수출상담회, 국내ㆍ외 창업기업의 피칭대회, 인공지능 Q&A 웨비나로 구성된다.
행사 기간 중 온라인 전시는 미국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30개 중소기업이 참여한다. 인공지능, 보안(시큐리티), 사물인터넷(IoT), 스마트 헬스케어 등의 제품ㆍ서비스를 중점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수출상담회에서는 온라인 전시에 참여한 30개사를 포함해 총 48개사가 페이스북(Facebook), 아마존(Amazon) 등 미국 기업과 1대 1 화상 상담을 진행한다. 원활한 상담을 위해 기업별로 한ㆍ영 통역이 제공된다.
행사 첫날 ICT 이노베이션 포럼에서는 한국과 미국 양국 AI 산업의 핵심분야인 클라우드와 보안 분야 글로벌기업 기조발표를 선두로, AI 솔루션과 애플리케이션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두 개 세션의 패널토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기조발표는 네이버클라우드와 노턴라이프락 CTO가 연사로 참여한다.
4일 마지막 행사로 개최되는 Q&A 웨비나는 일반인 또는 학생들로부터 사전에 접수된 AI 관련 질문에 대해 구글 등 현지 AI 전문가들이 답변을 해주는 새로운 방식의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