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가 2020년 유튜브 뮤직비디오 및 동영상 결산을 3일 발표했다.
올해 국내 유튜브 사용자들은 방탄소년단과 블랙핑크의 뮤직비디오를 가장 많이 시청했다. 1위에 오른 방탄소년단의 ‘Dynamite’는 8월 유튜브에서 최초 공개 후 24시간 내 조회수 1억 110만 회를 기록했다. 이어 한국 가수 최초로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 100’ 정상에 오르기도 했다.
2월 화려한 퍼포먼스로 주목받은 'ON' Kinetic Manifesto Film : Come Prima은 3위에 올랐다. 방탄소년단은 올 한해 국내외 팬들의 사랑을 받으며 미국 타임지가 선정하는 ‘올해의 인물’(Person of the Year) 후보에 오르기도 했다.
방탄소년단과 함께 타임지 올해의 인물 후보로 선정된 블랙핑크도 ‘How You Like That’과 ‘Lovesick Girls’를 각각 4위와 9위에 올렸다. ‘How You Like That’은 지난 6월 뮤직비디오 공개와 함께 당시 유튜브 최초 공개 최다 동시 접속자 수 및 최초 공개 후 24시간 내 조회수 신기록을 세운 바 있다.
10월 ‘Lovesick Girls’가 공개된 이후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가 5천만 명을 돌파, 전 세계 아티스트 중 두 번째로 구독자 수가 많은 아티스트로 자리매김했다.
한편 추석 명절 연휴를 뜨겁게 달구었던 나훈아의 '테스형!'은 8위에 이름을 올렸다. 한가위 특집으로 편성된 KBS 2TV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는 시청률 29%를 기록하며 나훈아 열풍을 불러일으켰다. 이때 알려진 ‘테스형!’은 철학자 소크라테스에게 세상에 대해 묻는 해학적인 가사로 방송 후 중장년층뿐만 아니라 젊은 층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며 뮤직비디오 또한 이번 순위에 올랐다.
공식 뮤직비디오 외에 올해 국내 유튜브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본 영상에는 코로나19와 웹예능, 일상의 팁을 담은 콘텐츠를 비롯해 다양한 콘텐츠가 이름을 올렸다.
최다 조회 동영상은 질병관리청 공식 채널의 ‘코로나19 국민행동수칙 꼭 기억해주세요!’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며 ‘집콕생활’을 하려는 사용자들로 올해는 신선한 기획력에 기반한 웹예능의 강세가 두드러졌다. 웹예능 ‘가짜사나이’를 통해 특수부대 콘텐츠 신드롬을 일으킨 피지컬갤러리가 한해 동안 가장 많은 신규 구독자를 모으며 올 해 국내에서 구독자 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채널에 등극했다.
웹예능 ‘네고왕’과 ‘발명왕’을 제작하는 달라스튜디오는 3위에 올랐다. ‘네고왕’은 방송인 황광희가 소비자를 대변해 브랜드 대표들과 당당히 네고(협상)하며 방송 후 행사 웹사이트 서버를 다운 시키는 등 뜨거운 반응을 얻었으며, ‘발명왕’ 또한 열정 넘치는 유노윤호가 활약, 달라스튜디오 채널 성장에 기여했다. 이 외에도 색다른 컨셉으로 올해 국내 사용자들이 두 번째로 많이 시청한 영상에 이름을 올린 코미디언 장윤석과 임종혁의 낄낄상회 채널이 6위를 차지했다.
특히 올해에는 코로나19의 여파로 급변하는 경제 상황 속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면서 경제 관련 콘텐츠를 다루는 채널도 순위에 올랐다. 9위를 기록한 '삼프로TV_경제의신과함께'는 세 명의 경제 전문가가 금융∙증권 등 국내외 경제 전반을 해설하는 콘텐츠로 많은 사용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진 영향으로 집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운동법을 알려주는 'Thankyou BUBU(땅끄부부)' 역시 구독자가 큰 폭으로 증가하며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외에도 TV조선에서 방영된 트로트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내일은 미스터트롯'에서 미스터트롯 진을 차지한 가수 임영웅의 채널이 2위를 기록했다. ‘깡’ 역주행 열풍으로 또 한 번 존재감을 과시한 가수 비의 '시즌비시즌 Season B Season' 채널은 8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 밖에 독보적인 먹방으로 인기 가도를 달리고 있는 '입짧은햇님'이 7위를, 고기를 향한 한결같은 애정과 전문가 못지않은 실력으로 다양한 고기 요리를 선보이는 '고기남자 MeatMan'가 10위를 차지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