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스 컨퍼런스 개최… ‘보다 나은 일상’ 위한 혁신 기술과 비전 소개
11일(현지시간) 온라인으로 개막한 CES 2021에서 삼성전자는 온라인 프레스 컨퍼런스를 통해 혁신 제품과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비전을 공유했다.
이번 행사를 주관한 삼성리서치 승현준 사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언택트 시대로의 전환 등 '새로운 일상(New Normal)'과 위기를 가져왔으나, 이를 극복하고 '보다 나은 일상(Better Normal)'으로 나아가고자 다 같이 노력해야 한다”며 “여기에 삼성전자가 사람 중심의 기술과 혁신을 통해 적극적으로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승현준 사장은 새로운 시대를 맞아 점점 더 다양한 역할을 하는 ‘홈(Home)’을 중심으로 개인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까지 고려하는 혁신 제품과 인공지능(AI)ㆍ사물인터넷(IoT) 기반 서비스를 대거 소개했다.
승 사장은 그 첫 번째 사례로 개인의 취향과 주거공간 등에 따라 필요한 제품 타입과 색상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 '비스포크(BESPOKE)’냉장고를 언급했다. 올봄 북미에도 4도어 타입의 비스포크 냉장고를 선보인다.
TV의 경우,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TV를 통해 삼성이 각기 다른 소비자들의 성향을 얼마나 섬세하게 배려하고 있는지를 설명했다.
특히 올해 CES 2021에서 ‘최고 혁신상’을 수상한 ‘마이크로 LED’ 110형은 현존하는 최고의 디스플레이 기술을 집약했다고 강조했다. 이 제품은 올 3월 한국을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에 도입된다.
삼성전자는 AI에 기반한 맞춤형 서비스로 ‘스마트싱스 쿠킹(SmartThings Cooking)’과 스마트 TV용 ‘삼성 헬스(Samsung Health)’도 소개했다.
스마트싱스 쿠킹은 스마트싱스 앱을 활용해 식재료 구매에서부터 조리에 이르는 전 과정을 개인의 성향에 맞춰 관리해 주는 서비스다. 올 1분기 내 한국과 미국에 먼저 도입될 예정이다.
스마트 TV용 삼성 헬스는 스트레칭, 근력 운동, 요가, 명상 등 다양한 종류의 고화질 홈트레이닝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사용자는 ‘스마트 트레이너’ 기능을 통해 TV에 연결된 USB 카메라로 자신이 운동하는 모습을 비춰 보며 자세 정확도, 동작 횟수, 칼로리 소모량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혁신 제품 외에도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한 비전과 노력을 비중 있게 소개했다. 삼성전자는 소외당하는 사용자가 없도록 접근성 개선과 친환경 제품 확대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삼성 스마트 TV는 ‘수어 화면 자동 확대 서비스’ 등으로 뛰어난 접근성을 인정받아 CES 2021에서 ‘최고 혁신상’ 받았다. 색각 이상자를 위한 보정 앱인 ‘씨컬러스(SeeColors)’는 CES 2018에서 ‘혁신상’을 수상한 바 있다.
올해 출시되는 네오(Neo) QLED와 QLED 신제품에는 태양광이나 실내조명으로 충전하고 재생 플라스틱을 적용한 솔라셀 리모컨을 도입해 온실가스 저감에 기여한다.
삼성전자는 무선 제품 관련 '갤럭시 업사이클링 앳 홈(Galaxy Upcycling at Home)' 프로그램도 소개했다. 구형 갤럭시 단말기를 가정에서 스마트 모니터링 기기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다.
삼성전자는 이 밖에도 △저전력 그린 메모리 기술 △가전제품에 사용되는 물과 전기를 절약하는 AI 기술 △구형 스마트폰을 이용한 안구 질환 검사 장치 △TV 포장재로 소형 가구를 만들 수 있는 에코 패키지 적용 등을 소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