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전국 1300여 개의 시험장에 51만 명의 수험생이 시험을 본다. 모든 정신을 집중해야 하는 중요한 시험 시간에, 불현듯 머릿속에서 떠오르는 특정 멜로디가 있다. 수능 당일에는 절대 듣지 말아야 할 ‘수능 금지송’을 꼽아봤다.
◇에스파 - 넥스트 레벨(Next Level)
신흥 수능 금지송 강자 에스파의 ‘넥스트 레벨’이다. 난해한 가사와 세계관, 후렴 구간에 다채로운 변주를 선보이는 이 곡은 영화 ‘분노의 질주: 홉스&쇼’ OST를 리메이크했다. 그루비한 랩과 에너지 넘치는 베이스 리프가 보이는 댄스 힙합곡으로 샤이니의 ‘링딩동’ 이후 12년 만에 수능 금지곡으로 떠올랐다.
◇샤이니 - 링딩동
‘링딩동’은 ‘수능 금지곡’ 대표격이다. 후크송이 한창 유행할 2009년에 나온 대표적인 ‘후크송(Hook Song)’으로 한 번 들으면 쉽게 잊히지 않는 게 특징이다. 짧은 가사와 후렴구가 반복되며 무려 20여 차례의 ‘링딩동’ 단어가 반복된다.
◇오마이걸- 던던댄스
‘살짝 설렜어’, ‘돌핀’ 등 음원 강자인 오마이걸의 ‘던던댄스’는 오마이걸답게 귀에 착 감기는 멜로디의 댄스곡이다. 중독성이 강하고 듣기만 해도 기분이 좋아지는 오마이걸표 댄스팝으로 ‘던던댄스’라는 가사가 반복되며 쉽게 따라부를 수 있는 게 곡의 킬링 포인트다. 자꾸 머리속에 던던댄스와 함께 오마이걸의 춤들이 생각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할 곡이다.
◇브레이브 걸스 - 롤린
걸그룹 브레이브 걸스는 올해 역주행의 신화를 쓴 주인공이다. 군 위문공연을 간 브레이브걸스에 대한 군인들의 열렬한 응원으로 ‘롤린’이라는 곡이 나온지 4년 만에 다시 인기를 얻었다. 멤버들의 가창력과 ‘롤린 롤린’을 반복하는 중독성 있는 가사와 멜로디 탓에 수험생들은 듣지 않는 것이 좋겠다.
◇프로듀스101-픽미( PICK ME)
“픽미 픽미 픽미업, 픽미 픽미 픽미업, 픽미 픽미….”
엠넷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101’의 대표곡 ‘PICK ME(픽 미)’. 방송에서 101명의 연습생들이 똑같은 옷을 입고 군무를 맞추며 ‘픽미’를 외쳐 한 번 떠올리면 멈출 수 없는 노래다. 특히 반복되는 ‘픽미 픽미 픽미업~’ 멜로디와 함께 특유의 춤 동작이 떠올라 시험 중간에 떠오르면 난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