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어롤은 젊은 한국 여성들의 아름다움에 대한 인식 전환과 세대 간의 간극을 상징한다.”
뉴욕타임스(NYT)가 최근 젊은 한국 여성들이 바깥에서 헤어롤을 하고 다니는 문화를 집중 조명하며 사회적 맥락을 짚었다.
21일 NYT는 헤어롤을 한 여성들을 서울 곳곳에서 볼 수 있다며 한국의 헤어롤 유행을 보도했다.
그러면서 NYT는 헤어롤 유행이 꾸밈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와 세대 차이를 보이는 사회적·문화적 현상으로 해석했다.
일례로 한 대학생과의 인터뷰를 통해 헤어롤을 “행사나 모임에서 앞머리 볼륨을 유지하기 위해 도착하기 전까지 헤어롤을 하고 있는 것”이라며 “그에게 외모는 가는 길에서보다 목적지에서 더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 학생은 “내가 아끼는 사람들 앞에서만 잘 보이면 된다”고 덧붙였다. 이어 헤어롤을 밖에서 하고 다니지 말라고 어머니에게 제지당한 사연도 밝혔다.
그는 더불어 “과거에는 꾸미는 과정이 보이는 것을 부끄럽게 여겼지만 우리 세대는 신경 쓰지 않는다”며 “그래서 다들 지하철이나 카페에서 헤어롤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NYT는 어머니 세대인 50대 여성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윗 세대가 우리 세대를 보던 시선이 이해가 된다”거나 “우리 때는 상상도 하기 힘든 일”이었다는 등 그들이 헤어롤 유행에 대해 흥미를 느끼는 한편 유별나게 여긴다며 그들의 반응을 전하기도 했다.
해당 보도는 “과거 ‘탈코르셋’ 열풍 등을 통해 젊은 여성들이 꾸밈에 대한 생각을 달리하기 시작했다”며 “꾸밈에 과도한 시간과 노력을 쏟지 않고, 자연스러움을 추구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헤어롤 유행이 보여준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