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원자재 가격 급등 탓에 전체 수출기업의 채산성 악화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는 18일 서울 강남구 트레이드타워에서 '원자재 가격 급등에 따른 무역업계 영향 점검 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 나선 반도체와 석유화학, 자동차, 조선 등 국내 16개 업종별 협회와 단체들은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기업의 수출 채산성이 빠르게 악화하고 있어 범정부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데 의견을 모았다.
석유협회와 석유화학협회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배럴당 100달러 이상의 고유가 상황이 장기화할 수 있어 기본관세가 3%인 원유 및 벙커C유에 대해 무관세 적용이 절실하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들 협회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주요국이 이미 무관세를 적용하고 있고 미국도 0.1∼0.2%의 낮은 관세율을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대안으로 정부의 한시적인 0% 할당 관세 적용을 제시했다. 할당 관세는 일정 기간 일정 물량의 수입 물품에 대해 관세율을 일시적으로 낮추거나 높이는 제도다.
조선과 자동차·부품, 일반 기계 등 금속자재 수요가 높은 업종들도 원자재가 상승에 따른 어려움을 토로했다.
조선협회는 "올해 4월 후판 가격이 t(톤)당 140만 원으로 최고가를 경신하면서 국내 조선소의 수익이 크게 악화했다"며 "후판 가격 인상분을 공사손실충당금에 반영하면 회계상 영업손실이 무려 4조4000억 원에 달한다"고 밝혔다.
자동차부품도 차량 경량화 소재인 마그네슘 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했지만, 중국이 전 세계 공급량의 90%를 차지하고 있어 공급선 다변화도 사실상 어려운 상황이라고 호소했다.
구자열 무역협회 회장은 "지금도 수출기업들은 가격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1원'을 다투는 원가절감의 전쟁을 치르고 있다"며 "인플레이션과 공급망 위기를 슬기롭게 이겨내려면 체계적인 공급망 관리와 충분한 재고 비축이 중요하며, 위기 극복을 위해 정부와 민간이 모든 가능성을 열고 함께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