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뱅크, 가입자 360만명 돌파... 중금리 대출 비중 36%

입력 2022-06-28 16:00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28일 서울 중구 커뮤니티하우스에서 열린 토스뱅크 미디어데이 행사에서 홍민택 토스뱅크 대표가 출범 후 성과를 리뷰하고 하반기 주요 상품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 토스뱅크)
다음 달 토스뱅크 모임통장·금융상품추천 서비스 출시... '혁신' 계속
씨티은행 대환대출 서비스 모바일로 간편하게 0.3%P 금리 할인혜택
홍민택 대표 “상품 및 서비스 단계별 확장 예고, 고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은행으로 만들어 나갈 것” 약속

토스뱅크가 지난해 10월 출범 이후 대출 총량규제, 금리인상 등 어려운 외부 환경 속에서도 사용자 관점의 혁신에 나서고 있다.

토스뱅크는 28일 서울 중구 커뮤니티하우스에서 미디어데이 행사를 열고 출범 9개월 만에 가입 고객 360만 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말 110만 명 대비 250만 명이 증가한 숫자로 6개월 만에 고객 수가 세 배가 넘는 빠른 성장세다.

가입 고객 10명 중 9명이 실제 뱅킹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모든 서비스가 모바일 앱으로만 제공됨에도 고객 연령대가 20대에서 50대 이상에 이르기까지 고른 분포를 보이고 있다. 20대(25.1%)~30대(25.4%)가 모바일 금융에 익숙하지만, 토스뱅크는 고객 중 40대가 23.8%, 50대 이상 역시 19.2%나 차지한다. 10대는 6.5%다.

전체 고객 중 체크카드의 누적발급률은 84%에 달하며, 매달 100만 명 이상의 고객이 카드를 한 번 이상 사용하고 있다.

여신 4조 원 돌파...중금리대출 비중 36%....사용자 관점 '혁신'

토스뱅크는 지난해 10월 출범 이후 대출 총량 규제로 인해 9일 만에 대출 한도를 소진하고 여신영업을 중단했다. 올해 1월부터 본격적인 여신영업을 재개했으며 6월 현재 기준 대출 잔액 4조 원을 돌파했다. 이 중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은 36%로서 출범 당시 약속했던 34.9%를 넘어섰다.

홍민택 토스뱅크 대표는 “토스뱅크는 그동안 평가가 어려워 제대로 된 권리를 누릴 수 없었던 중저신용고객을 위해 자체 개발한 신용평가모형인 TSS(토스 스코어링 시스템)를 적용하고 있다”라며 “이를 통해 중저신용고객 4명 중 1명이 고신용자로 재평가되는 크레딧 빌딩 효과를 누릴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홍 대표는 토스뱅크의 급속한 성장 배경으로 공급자가 아닌 사용자의 관점에서 새로운 혁신 서비스를 선보였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수시입출금 통장으로서 연 2%의 금리를 제공하는 통장, 매일 고객이 원할 때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지금 이자받기 서비스가 대표적"라며 "이자받기 서비스는 현재까지 약 150만 명의 고객이 사용하고 있고, 이자로 총 667억 원이 지급됐다"고 말했다. 비대면 무보증·무담보 개인사업자 대출이 출시 4개월여 만에 5300억 원을 달성했다.

토스뱅크는 상시 금리 인하권, 은행권 최초 외국인 고객 비대면 계좌개설 서비스 등을 혁신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내달, 모임통장 출시...금융상품 추천 서비스도 내놔

토스뱅크는 내달 모임통장을 출시하고 금융상품 추천 서비스를 시작하는 등 새로운 시도에 나선다.

홍 대표는 "내달 고객관점에서 새롭게 해석한 ‘토스뱅크 모임통장’ 상품을 곧 선보일 예정"이라며 "기존 출시된 상품들과 비교해 다양한 부분에서 차별성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다음 달 1일부터 시작될 토스뱅크 체크카드 에피소드3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에피소드3는 카드를 많이 쓰는 고객들에게 더욱 많은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구성했다. 영화와 디저트 등 캐시백 영역 추가와 캐시백 금액 강화 등의 혜택을 담았다. 3000원 이상 결제 시 혜택을 주던 최소결제금액 조건도 과감히 없앴다.

홍 대표는 “토스뱅크 상품과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단계별로 확장해나가며, 고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은행으로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하며 토스뱅크에 대한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했다

한편, 토스뱅크는 내달 1일부터 씨티은행 대환대출을 진행한다. 기존 씨티은행 고객이 모바일로 편리하게 대환대출할 수 있도록 대환대출 가능 여부 조회부터 실행까지 전 프로세스를 자체 개발했다. 기존 씨티은행 금리 대비 일괄 0.3%p 금리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