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건부 투자계약 체결 후 공개입찰
‘스토킹 호스’ 방식으로 재매각 성공
인수+운영자금 등 총 1조 원 육박
재매각 절차를 밟아온 쌍용자동차의 최종 인수예정자로 KG그룹을 중심으로 한 ‘KG컨소시엄’이 28일 선정됐다.
서울회생법원 회생1부(서경환 법원장, 이동식 나상훈 부장판사)는 이날 매각공고 전 인수예정자였던 KG컨소시엄을 최종 인수예정자로 선정했다.
법원 관계자는 “공개입찰 과정에서 인수 대금과 자금조달의 확실성, 운영 자금 확보 계획, 인수자의 재무 건전성 등 요소를 종합적으로 평가한 결과 광림컨소시엄의 인수 내용이 기존 KG컨소시엄의 인수 내용보다 불리한 것으로 평가됐다”고 선정 배경을 설명했다.
앞서 쌍용차와 매각주간사는 KG 컨소시엄과 ‘조건부 투자계약’을 체결했다. 이들보다 더 유리한 인수 조건이 나오지 않는 경우 KG 컨소시엄을 최종 인수예정자로 선정한다는 내용이 골자였다. 입찰에 뛰어든 쌍방울그룹의 광림 컨소시엄이 KG 컨소시엄보다 더 나은 조건을 제시하지 못한 것으로 평가된다.
쌍용차는 에디슨모터스와 투자계약을 해제한 이후 ‘스토킹 호스(Stalking Horse)’ 방식으로 재차 매각을 진행해왔다. 스토킹 호스는 인수예정자와 조건부 투자계약을 맺고 공개입찰을 통해 인수자를 확정하는 방식이다.
KG컨소시엄은 특수목적법인(SPC)인 △KG모빌리티를 중심으로 △KG ETS △KG스틸 △KG이니시스 △KG모빌리언스 등이 합류해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여기에 사모펀드 △켁터스PE △파빌리온 PE도 합류했다.
KG컨소시엄은 인수대금 3500억 원과 운영자금 6000억 원 등을 포함, 총 9500억 원이 넘는 자금을 앞세워 쌍용차를 인수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