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헬스케어는 유럽 직접판매(직판) 체제가 성공적으로 안착하면서 약가가 높은 독일에서 본격적인 성과가 나타났다고 12일 밝혔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인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램시마’와 ‘램시마SC’의 독일 시장 점유율은 2020년 15%에 불과했으나 2021년에는 31%로 두 배 이상 증가했으며, 올 1분기에는 42%를 기록했다. 독일은 2017년부터 램시마의 시장 점유율이 10% 초반에 머무르는 등 제품별 점유율의 변화가 거의 없던 국가였으나, 직판 전환과 함께 램시마SC 출시가 이뤄지면서 빠르게 변하고 있다.
셀트리온헬스케어에 따르면 독일 법인 직원들은 현지 의료진 및 환우회 등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온오프라인 마케팅 활동을 펼치면서 브랜드 홍보에 집중해왔다. 이와 동시에 램시마와 램시마SC의 듀얼 포뮬레이션 마케팅을 통해 램시마 제품군 점유율의 동반 상승을 이끌었다.
성과는 주변국으로도 확대되고 있다. 프랑스에서는 램시마, 램시마SC 시장 점유율이 2020년 18%에서 올해 1분기 50%로 크게 증가했으며, 영국에서도 처방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독일에서의 경험을 발판으로 각 국가별로 특화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는 만큼 유럽 전역에서 동사 제품의 처방 확대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태훈 셀트리온헬스케어 유럽본부장은 “지난 2년 간 글로벌 직판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왔으며, 그 성과가 독일을 비롯한 유럽 지역에서의 처방 확대로 나타나고 있다”면서 “하반기 ‘트룩시마’와 ‘허쥬마’ 등 항암제까지 직판 포트폴리오에 추가됐고, 올해 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 ‘베그젤마’출시도 예정된 만큼 셀트리온헬스케어 제품의 시장 지배력이 강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