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금융만의 고유한 브랜드아이덴티티 담아
레드 닷 어워드는 1955년부터 시작된 독일의 디자인 공모전으로 디자인의 혁신성 및 독창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세계적인 디자인 공모전이다. iF 디자인상, IDEA 디자인상과 함께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로 매년 제품 디자인, 브랜드ㆍ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디자인 콘셉트 등 3개 분야로 나눠 각 부문별 수상작을 발표하고 있다.
OK금융그룹은 지난 5월 15일 세종대왕 탄신 625주년을 맞아 타이포 브랜딩 전문가 ‘엉뚱상상’ 과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읏맨체를 선보였다. 읏맨체는 OK금융그룹의 자체 캐릭터인 읏맨의 목소리를 시각화한 캐릭터 서체로 읏찬체, 읏궁체, 읏뚱체 3가지 패밀리 서체로 구성됐다.
읏맨체의 첫 번째 서체인 ‘읏찬체’는 읏맨의 힘차고 강한 에너지를 담았다. 두 번째 서체 ‘읏궁체’는 곡선을 디자인 모티브로 삼아 우아함을 표현했다. 마지막으로 ‘읏뚱체’는 읏맨의 기발함과 엉뚱함을 동글동글하게 표현해 서체에 담았다.
읏맨체는 디자인뿐만 아니라 서체를 직접 사용하는 사용자에게도 서체 사용의 즐거움을 주고자 글자를 타이핑 할 때마다 읏맨 캐릭터 이모지가 튀어나왔다가 사라지는 기능을 추가해 재미를 더했다. 읏맨체는 읏맨 캐릭터 목소리를 시각적으로 표현해 브랜딩한 것으로, 기업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시각화한 것이다.
OK금융그룹 관계자는 “읏맨 캐릭터를 활용해 유튜브, SNS상에서 다양하고 새로운 시도를 해왔고 고객과 유쾌한 커뮤니케이션을 경험할 때마다 즐거움을 느꼈다”라며 “엉뚱하지만, 재치 있고, 긍정적인 읏맨 캐릭터의 특장점을 살리고, 고객과 더 깊은 공감과 유대감을 형성하기 위해 새로운 시도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