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민택 토스뱅크 대표 “고객 금융주권 지켜나가는 은행으로 지속 보답할 것”
토스뱅크가 출범 1년 만에 가입자 480만 명을 돌파했다.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 40%를 목전에 두는 등 혁신과 포용금융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토스뱅크는 지난 1년간 약 500만 명의 고객이 토스뱅크의 성장과 함께 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달 5일 기준 토스뱅크를 이용하는 고객 수는 480만 명을 넘어섰다. 일 평균 1만3200명이 새롭게 고객이 됐는데, 6초에 1명씩 고객이 늘어난 셈이다.
이용 고객들은 20대(26.4%) 30대(23.9%) 40대(22.9%) 50대 이상(19.7%) 10대(7.2%) 순으로 고르게 분포했다. 모든 연령대의 고객이 이용하는 ‘모두의 은행’으로 성장해가고 있다고 토스뱅크 측은 밝혔다.
혁신적인 수시입출금 상품으로 관심을 모았던 연 2.3% 금리(세전) 혜택의 ‘토스뱅크 통장’, 수시로 대출한도를 확인할 수 있는 ‘내 한도 조회’ 서비스에 기반한 대출상품이 여수신의 안정적인 성장을 견인했다.
이달 5일 기준 수신 잔액은 총 22조4000억 원, 여신 잔액은 총 7조2000억 원(개인 6조2150억 원, 개인사업자 9850억 원)으로, 출범 1년을 맞은 인터넷전문은행 가운데 가장 안정적이고 빠른 성장세를 보였다.
토스뱅크가 1년간 포용한 중저신용 고객의 비중은 가계대출 가운데 39%를 차지했다. 이는 전 은행을 통틀어 가장 높은 수치다. 연내 목표인 42%도 무난히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고객 중심적인 혁신 서비스가 두터운 고객층 형성에 기여한 것으로 토스뱅크는 분석했다. 금융권 최초로 시도한 ‘지금 이자받기’는 약 210만 명의 고객이 한 번 이상 이용했다. 약 173만(82.3%) 고객이 상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출시 후 7개월간 고객들이 받은 이자는 총 1417억 원에 달했다.
즉시 캐시백 혜택을 제공하는 토스뱅크 체크카드는 1년간 357만 장이 발급되며 고객들의 높은 호응을 끌어냈다.
토스뱅크는 이날 출범 1주년을 맞아 대고객 대상 설문조사 결과도 공개했다. 지난달 28일 토스뱅크 계좌를 보유하고 있으며 서비스를 상시 이용하고 있는 고객 8800명이 대상이었다.
고객 10명 중 9명 이상(92.4%)은 지난 1년간 토스뱅크의 도전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매우 만족(49.2%) 만족(43.2%) 보통(7%) 불만족(0.4%) 매우 불만족(0.2%) 순을 이뤘다. 복수응답이 가능한 문항에서 고객들은 성공적인 도전을 뒷받침하는 서비스와 상품으로는 ‘지금 이자받기’(60.3%) ‘2% 토스뱅크 통장’(37.8%) ‘즉시 캐시백 체크카드’(35.2%)를 꼽았다.
토스뱅크를 떠올리게 하는 핵심 이미지는 ‘간편함’(65%)’이었다. 그 뒤를 ‘혁신’(41.7%)과 ‘젊음’(30.3%) ‘새로운 은행’(27.9%)이 이었다. 고객들은 토스뱅크가 선보인 ‘기존에 없던 은행 서비스’ ‘각종 수수료 무료 혜택’ ‘원앱’ ‘간편하고 직관적인 UI, UX’ 등이 이 같은 이미지를 뒷받침한다고 답했다.
토스뱅크는 중저신용자와 금융취약계층을 위한 상품과 서비스를 강화하는 데 더욱 박차를 가한다. 자체 신용평가모형인 ‘토스 스코어링 시스템(TSS)’에 AI 기술을 접목, ‘건전한 중저신용자’ 선별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또 전세자금대출 등 고객 수요가 높은 상품들도 내년 중 선보일 예정이다. 비대면 주택담보대출과 모임통장 등 고객의 니즈를 새롭게 재해석한 상품의 출시를 위해 준비 중이다.
동시에 금융 보안은 혁신 기술을 토대로 더욱 강화한다. 토스뱅크는 현행의 ‘안심보상제’를 더욱 확대, 고객 구제방안도 강화할 방침이다.
홍민택 토스뱅크 대표는 "토스뱅크는 제1금융권에 대한 기존의 고정관념을 사용자 관점에서 혁신해 나가며 많은 고객들을 포용할 수 있었다”며 "포용에 기반한 혁신'을 이끌어가는 동시에 '새로운 차원의 뱅킹서비스'를 선보이는 은행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