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관악구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더 심화돼가는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어르신·장애인 등 정보 소외계층이자 디지털 약자를 위한 지원사업을 확대한다고 4일 밝혔다.
디지털 지원사업은 △생활밀착형 스마트경로당 서비스 △정보화 교육과 로봇 활용 온‧오프라인 디지털 역량 강화 △시각장애인을 위한 홈페이지 점자출력 서비스 △'사랑의 PC' 등 디지털 하드웨어의 보급과 유지 보수 서비스 개선 등이다.
'생활밀착형 스마트경로당 서비스'는 서울시 최초로 어르신의 건강관리와 디지털 격차해소를 위해 3월부터 관내 경로당 10곳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해당 서비스는 안면인식만으로 혈압 등 건강상태를 측정하는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 온라인 화상 플랫폼을 이용한 매일매일 온라인 여가복지 프로그램, 12종 키오스크 연습 프로그램 등을 으로 구성돼 있다.
디지털 정보 격차 해소를 위한 교육에도 박차를 가한다. 정보화 교육 예산은 약 3억 원으로 서울시 자치구에서도 최상위 수준이다. 스마트기기와 SNS 활용법 등 정보화 교육을 온‧오프라인으로 무료로 실시한다. 청각 장애인들을 위한 '실시간 수어 동시통역' 교육도 운영 중이다.
어르신의 디지털 거부감을 해소하기 위해 '아기로봇 리쿠'를 활용해 카카오톡, 길찾기 앱 활용법, 디지털 범죄예방 교육 등을 더욱 확대해 나간다.
구 관계자는 "디지털 기기와 서비스가 보급되면서 일상이 편리해졌지만, 어르신등은 오히려 소외감과 불편함을 느끼기 쉽다"며 "앞으로도 디지털 약자 없이 누구나 편리하고 행복하게 일상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디지털 포용' 정책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