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츠증권이 리테일 사업 강화를 위해 상장지수증권(ETN)에 주력하는 가운데, 유튜브 공식 채널에서 진행 중인 ‘ETFN 투자 클라쓰’가 1~9강까지 누적 조회수 20만 회를 돌파했다고 21일 밝혔다.
‘ETFN 투자 클라쓰’는 메리츠증권이 ETN 시장 확대를 위해 개인 투자자들이 더 쉽게 ETN에 대해 이해하고 투자할 수 있도록 유튜브 공식 채널을 통해 진행 중인 강의다.
ETN은 상장지수펀드(ETF)처럼 기초지수 수익률과 연동하는 파생결합증권이다. 증권사가 발행하고 만기가 있다는 점이 ETF와 다르다. 또 증권사의 신용으로 발행되기 때문에 관련 요건을 충족해야만 발행할 수 있다. 증권사의 ETN 발행 자격은 자기자본 5000억 원 이상, 순자본비율 150%, 신용등급 AA- 이상 등이다.
앞서 메리츠증권은 2021년 6월 ETN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시장 진출 이후 다양한 국내 최초 ETN 상품들을 대거 출시하며 62종으로 2년 연속 ETN 상품 발행 1위를 달성했다.
특히 채권형 상품을 통한 시장 공략에 주력하고 있다. ETN 시장에 상장된 38종 채권형 ETN 중 상위 36종이 메리츠증권에서 상장한 ETN이며, 지난 해 12월 21일 국내 최초로 3배 레버리지 상품으로 상장한 ‘메리츠 3X 레버리지 국채 30년 ETN’은 출시 한 달 만에 지표가치총액이 300억 원을 넘어서며 큰 인기를 끌었다.
메리츠증권 관계자는 “개인 투자자들이 더 다양한 투자에 관심이 높아지며 ETN 판매잔고 및 일간 거래대금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며 “메리츠증권은 앞으로도 국내 최초 ETN 상품들을 출시하고 유튜브를 통해 ETN에 대한 투자자들의 접근성을 높여 시장을 확장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