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는 욕설과 비속어를 자동으로 탐지‧치환해주는 ‘KISO 이용자보호시스템(KSS)’을 공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온라인 플랫폼에서 이용자가 작성한 게시물과 댓글 등에 욕설·비속어가 포함돼 있으면 데이터 분석을 통해 자동으로 탐지하는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서비스다. 네이버와 카카오가 수집한 약 60만 건의 욕설 데이터베이스(DB)를 바탕으로 개발됐으며, 양사는 사회적 책임(ESG) 활동의 일환으로 수년간 축적한 DB를 KISO에 무상으로 공여했다. 이에 따라 KISO는 욕설 DB를 통합해 자체 DB 수집이 어려운 인터넷 사업자들이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KSS’를 개발했다.
KSS는 올해 가장 인간 친화적인 기술로 인정받아 제8회 휴먼테크놀로지어워드2023(HTA)에서 최고의 상인 대상에 선정되기도 했다. KSS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욕설 여부를 판단하며 DB에 포함된 단어의 경우 변형 욕설도 탐지가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60만 건의 DB에는 다양한 형태의 변형 욕설‧비속어도 포함돼 ‘┐H새끼, GR하는, 등1신’ 등 혼합 형태의 단어들도 치환할 수 있다.
KSS는 포털 회원사의 지속적인 DB 제공으로 최신의 상태로 업데이트해 신종 욕설·비속어에도 대응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또 이용하는 기업은 KISO의 기술적 보호조치를 활용함으로써 비윤리적 표현 등 부적절한 단어를 걸러내지 못해 발생하는 이용자 불만에 공동으로 대응할 수 있어 서비스 관리에도 이점이 있다.
KISO는 깨끗한 온라인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독자적인 필터링 개발 여력이 없는 기업과 공공기관 등에 무상으로 배포할 방침이다.
KISO 관계자는 “대형 포털이 오랜 기간 고객 응대를 하며 수집해 온 방대한 DB를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에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며 “KSS를 이용하면 사업자가 자체적으로 필터할 단어 리스트를 만들고 유지하는 수고를 덜 수 있고 평판도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