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의 미분양 주택 적체를 2008년 금융위기 때 시행한 적이 있는 기업구조조정 리츠로 해소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서울 등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한 양극화가 지속되면서 지방 미분양이 더 늘어날 수 있어 과거 성과를 냈던 방식을 다시 도입해야 한다는 것이다.
5일 주택산업연구원은 박정하 국민의힘 의원실과 공동으로 개최한 세미나에서 현재 주택시장은 단기급락 후 조정국면을 지나고 있으며 수도권과 지방광역시 인기 지역은 회복세를 보이겠지만 다른 지역은 조정국면이 길어지고 미분양도 장기화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미분양 물량은 정부의 공식통계인 7만여 가구보다 많은 10만 가구 이상이라고 추정했다. 미분양 통계는 주택사업시행자에게 문의해 집계하는 데 과거 경험에 비춰볼 때 주택경기 침체기에는 실제 청약·계약 기준 미분양보다 30~50% 정도 적게 응답하는 경향이 있었다는 점이 근거다.
주산연은 장기적체 가능성이 큰 지방 미분양에 대한 특단의 조치가 없으면 건설업과 제2금융권 연쇄부도가 우려된다고 분석했다.
미분양 해소 방안으로는 금융위기 직후 시행됐던 구조조정 리츠를 제시했다. 주산연에 따르면 금융위기 직후 미분양사업장이 있는 시공사는 최소 30% 이상 손실 상황에 놓였다가 구조조정 리츠 실행 후 손실액을 10% 내외로 줄였다. 투자자는 5% 안팎의 수익을 얻었고 대출금융기관은 원금과 약정이자를 모두 회수했다. 임차인은 주변보다 저렴한 임대료로 거주한 것으로 조사됐다.
미분양 리츠 활성화를 위한 지원책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냈다. 주산연은 "구조조정 리츠 시행 당시 정부는 주택가격 30% 이상 하락 시 그 가격으로 공공구매를 확약해 신용을 보강해주고 세제·금융지원으로 사업성을 강화했지만, 지금은 모두 폐지됐다"며 "이런 지원책을 하루빨리 복원하고 과거에 미비점으로 나타난 보유세 등에 대한 보완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