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방송사 시청점유율 산정 결과 지상파 1위는 KBS가, 종합편성채널 1위는 TV조선이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통신위원회는 2일 텔레비전 방송 채널을 운영하는 총 301개 방송사업자(법인기준)의 ‘2022년도 방송사업자 시청점유율 산정결과’를 발표했다.
시청점유율이란 전체 텔레비전 방송에 대한 시청자의 총 시청시간 중 특정 방송채널에 대한 시청시간이 차지하는 비율이다. △해당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 △특수관계자 등의 시청점유율 △일간신문 구독률 환산시청점유율 등을 합산해 시청점유율을 산출한다.
그 중 환산시청점유율은 △일간신문 구독률 △매체교환율 △전체 텔레비전 방송 채널 시청률의 합 등으로 계산한다. 매체 교환율의 경우 텔레비전 방송과 일간신문의 매체영향력의 차이며, 텔레비전 방송을 1로 볼 때 일간신문의 상대적인 비율이다. 지난해는 매체교환율이 0.37로 조사했다.
지상파 시청 점유율이 가장 높은 방송사는 KBS였다. KBS의 지난해 시청점유율은 22.334%였다. 이는 직전연도 대비 0.221%포인트가 감소한 수치지만, 여전히 1위를 유지했다. 그 뒤는 MBC 10.478%, SBS 7.788%, 한국교육방송공사 1.921%로 집계됐다.
종합편성채널사용사업자와 보도전문편성채널사용사업자의 시청점유율도 직전연도와 비슷했다. 1위는 TV조선으로 7.942%였다. 이어 JTBC가 6.070%, 채널A가 4.082%, MBN은 3.673%, YTN이 3.429%, 연합뉴스TV가 3.397%를 기록했다.
이외 주요 방송채널사용사업자와 위성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은 CJENM이 10.257%, KT스카이라이프 3.231%로 조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