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美 바이든, 내년 대선 앞두고 ‘친노조’ 베팅

입력 2023-09-27 1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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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W 파업 현장서 “받을 자격 있다” 독려
파업사태 해결ㆍ노조 표심 겨냥 행보 풀이
다른 업종으로 확산 떄 물가 후폭풍 우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미시간주 웨인 카운티 벨빌 GM 물류 센터 부근의 전미자동차노조(UAW) 파업 시위 현장을 방문해 확성기를 들고 발언하고 있다. 벨빌(미국)/AP연합뉴스

내년 재선 도전에 나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현직 대통령 최초로 노조의 파업 시위에 동참했다. 반면 이런 행보가 전기차 전환 등 경제 정책에 역풍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미시간주 웨인 카운티의 미국자동차노조(UAW) 파업 현장을 방문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확성기를 들고 “당신들은 2008년과 그 이전에 자동차 산업을 살린 주역들로, 많은 희생을 치렀고 많은 것을 포기했다”고 시위 참가자들을 독려했다.

이어 메이저 자동차 기업이 호실적을 기록하고 있음을 언급한 뒤 “여러분들은 원하는 만큼의 상당한 급여 인상과 다른 혜택을 받을 자격이 있다”며 “우리가 잃은 것을 되찾자”라고 강조했다.

UAW는 GM과 포드, 스텔란티스 등을 포함한 미국 주요 자동차 제조사를 대상으로 파업을 진행하고 있다. 동시에 향후 4년 동안 최소 40%의 임금 인상 등을 요구하고 있다. 다만 기업들은 비용 증가에 따른 경쟁력 저하를 우려하면서 최대 20%의 인상안을 고수 중이다.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은 현직 대통령이 이례적으로 파업 현장을 찾은 것과 관련해 "내년 대통령 선거를 염두에 뒀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뒤이어 "현 정권에 악재가 되는 파업 사태를 해결하는 한편, 정치적 성향상 민주당 텃밭에 해당하는 노조의 지지를 얻겠다는 게 목표"라고 보도했다.

토드 벨트 조지워싱턴대 정치학 교수는 “역대 대통령은 노동자 파업과는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며, 이렇게까지 한쪽 편에 서는 일은 없었다”라며 “이는 노동자를 지지하는 대선 후보임을 재차 호감을 사기 위한 행보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미국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판단도 주효했을 것으로 보인다.

칼린 보먼 미국기업연구소(AEI) 연구원은 “바이든 정부는 자신의 경제정책인 ‘바이노믹스’가 유권자들에게 세일즈 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자신하고 있다”며 “하지만 자동차 공장 파업이 길어져 다른 산업과 경제에 악영향을 미치면 유권자들이 경제 개선을 실감할 수 없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모건스탠리는 자동차 빅3 기업의 노조원 14만6000명이 전원 파업에 돌입할 경우 미국 경제성장률이 수 주 만에 1%포인트(p) 하락할 수 있다고 추산했다. 또 생산 지제초 자동차 가격이 오르면 미국의 인플레이션 억제 노력 역시 악영향을 받게 된다.

다만 일각에서는 바이든 대통령의 이번 친노조 정책이 자신의 경제 정책에 부메랑이 돼 돌아올 수 있다는 진단도 나온다.

바이든 정부와 UAW는 전기차 정책을 두고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바이든 정부는 거액의 보조금을 동원해 미국 자동차 산업의 전기차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UAW는 고용 축소를 이유로 전기차 전환 자체에 강한 우려를 표하고 있다.

닛케이는 “노조의 요구가 통과되면 정권이 추진해 온 전기차 정책에는 역풍이 된다”며 “주요 자동차 3개사의 인건비 상승과 직결되기 때문”이라고 짚었다.

또 이는 미국 물가에도 후폭풍을 몰고 올 수 있다. UAW 임금 인상 요구 그 자체만으로는 미국의 평균 시급 인상 효과 0.01%에 그치지만, 비슷한 요구가 다른 업종으로 확산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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