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의 부동산 시장 내 허위 매물 적발 건수가 민간의 9% 수준으로 집계됐다.
27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유경준 국민의힘 의원이 국토부로부터 제출받은 부동산광고시장감시센터 운영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20년 8월부터 올해 6월까지 접수된 허위 매물 의심 신고는 총 3만9250건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실제 허위 매물로 밝혀져 과태료 처분 등 행정 조치가 된 경우는 1만879건이었다.
민간 기관인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 부동산매물클린관리센터에는 허위 매물 의심 신고 18만7972건이 접수됐고 이 중 11만107건이 실제 허위 매물로 적발됐다. 민간 센터가 국토부 센터보다 약 15만 건 더 많은 신고를 접수했고, 적발 건수는 11배 수준을 기록한 것이다.
2020년 8월 집값 상승과 함께 허위 매물이 급증하자 당시 국토부는 부동산광고시장감시센터를 신설해 한국인터넷광고재단에 위탁운영을 맡겼다. 지난달 18일 기준 국토부가 지자체에 조치를 요구한 2만2415건 가운데 40%에 달하는 8973건은 아직 조치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 중개업소의 폐업이나 등록 취소 등으로 아무런 조치를 하지 못하게 된 경우도 325건에 달했다.
아울러 지자체의 조치 전에는 허위 매물을 올린 중개업소라도 제재 없이 영업할 수 있어 추가 피해 우려도 있다. 반면 민간 센터는 허위 매물 의심 신고가 들어온 즉시 해당 중개업소의 매물 노출 등을 막은 후 실제 허위가 밝혀지면 7∼14일간 매물 등록을 제한하고, 월 3회 이상 허위 매물을 등록한 경우 최대 반 년간 매물을 게재할 수 없도록 한다.
한편 국토부 센터에 접수된 허위 매물 의심 신고는 설립 첫해 5200건에서 지난해 1만4000건, 올해 상반기에만 1만 건 이상으로 꾸준히 늘고 있다. 반면, 직원 수는 설립 이후 13명으로 고정된 것도 업무 지연을 악화시키는 요소로 지적됐다.
유경준 의원은 "센터 인력 증원 등 신속한 처리 방안을 마련하고 분기 단위로 이뤄지는 허위 매물 조치 구조도 개선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