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정부24 홈페이지 캡처)
행정안전부는 만 24시간이 넘도록 먹통이 된 정부 온라인 민원서비스인 '정부24' 서비스를 임시 재개한다고 18일 밝혔다. 이에 따라 '정부24'를 통해 주민등록등본 등 일부 민원서류 발급이 가능해졌다.
행안부는 "여러 차례 시스템 점검을 통해 긍정적인 결과가 도출됨에 따라 이날 오전 정부24 서비스를 임시로 재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10시 이후부터 정부24를 통해 일부 민원서류 발급이 가능한 상황이다.
행안부는 임시로 재개한 정부24 서비스를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한편, 상황에 맞는 대비책을 마련해 서비스 정상화를 앞당길 계획이다.
한편, 행안부는 전산장애로 인해 국민이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주민센터에서 처리되는 납부, 신고 등 공공 민원에 대해서는 납부기한을 장애가 복구돼 납부할 수 있게 되는 시점까지 연장하고 확정일자 등과 같이 접수와 즉시 처리를 요하는 민원은 민원실에서 먼저 수기로 접수를 받고 이후 17일 자로 소급해 처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행안부는 고기동 차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지방행정전산서비스 장애 대책본부'를 가동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공무원과 민간업체 인력 100여 명을 투입해 장애를 일으켰던 '시도·새올행정시스템'의 정상화를 위해 복구 작업을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