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용화 성공 시 리튬 가격 변동성 억제
▲9일 몰타 타슈비에시에서 전기차가 충전되고 있다. 타슈비에시(몰타)/로이터연합뉴스
26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스웨덴 배터리 업체 노스볼트AB는 최근 나트륨이온배터리 실용화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중국 전기차 제조업체 비야디(BYD)는 14억 달러(약 1조8253억 원) 규모의 나트륨이온배터리 공장 건설 계약을 체결했으며, 세계 1위 배터리 기업인 중국 CATL은 올해 일부 차량에 나트륨 기반 배터리를 사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나트륨이온배터리는 리튬이온배터리보다 가격이 저렴하다. 특히 주원료로 사용되는 나트륨은 전 세계에 풍부하게 분포돼 있어 지정학적 위험에서 자유롭고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다. 다만 에너지 밀도가 낮아 주행거리가 짧다는 점 때문에 시장에서 외면받아왔다. 하지만 최근 배터리 기업들이 관련 기술 투자에 나서면서 업계에 또 다른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나트륨이온배터리가 상용화에 성공하면 글로벌 광물 수요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전기차 배터리 핵심 원료였던 리튬의 가격 변동성을 억제할 것으로 보인다. 컨설팅기업 CRU그룹의 샘 아담 배터리 소재 책임자는 “나트륨이온배터리는 리튬의 공급, 수요 균형을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리튬 가격의 심각한 변동성을 완화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