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관광객이 손쉽게 택시를 호출할 수 있는 모바일 앱이 출시됐다. 외국인이 이용하기 어렵던 국내 택시호출 서비스를 보완하고, 주요 관광명소 정보까지 담았다. 해외 관광객 3000만 명 시대를 견인하는 디딤돌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4일 서울시에 따르면 외국인 관광객 전용 택시호출 앱 ‘타바(TABA)’가 1일 출시됐다. 작년 말 택시호출 서비스 ‘티머니onda’와 관광새싹기업 ‘글로벌리어’가 협력 프로젝트를 시작한 지 약 1년 만이다. 글로벌리어는 인공지능(AI) 기반 실시간 관광정보 추천 B2B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서울시는 외국인 관광객이 기존 국내 택시 호출 서비스를 이용하기 어렵다는 점에 착안, 해당 프로젝트를 지원해왔다. 기존 택시 호출 서비스는 국내 이동통신사를 통해 본인인증을 거쳐야 하고, 국내 발행 카드만 결제할 수 있다. 외국인 관광객의 이용접근성이 낮았던 것이다.
타바 앱은 외국인 관광객이 본국에서 사용하던 전화번호로 인증할 수 있다. 해외 카드 결제도 가능하고, 관광객이 목적지를 입력하면 실시간 교통상황을 반영한 거리 및 요금을 미리 확인할 수 있다. 추천경로, 최단경로, 통행료 면제 경로 중 선택도 가능하다.
서비스는 영어, 중국어(간체·번체), 일본어, 태국어 총 5개 언어로 제공한다. 내년 상반기 중으로 베트남어, 인도네시아어, 러시아어 등을 추가할 계획이다.
무엇보다 주요 관광명소를 소개하는 기능이 탑재돼 있다는 게 타바의 가장 큰 차별점이다. 약 200여 개의 서울 주요 명소가 소개돼 있는데, 앱 하단의 ‘지금 여기로 이동’ 버튼을 누르면 목적지로 자동 설정된다.
김영환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외국인 관광객 편의 개선은 물론 대기업과 새싹기업이 협력한 좋은 사례”라며 “서울시는 앞으로도 관광새싹기업들과 유관기업 간 상생협력 사업을 적극 지원해 관광산업분야에서 선순환 구조가 구축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