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진 “신세계 1위인가 답해야...비효율 걷고 일하는 방식 다 바꾸자” [신년사]

입력 2023-12-28 10:10수정 2023-12-28 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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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 레스 클릭(ONE LESS CLICK)’ 화두 제시

고객가치실현·그룹 전체 이익만 남겨야
업무 수행 단계마다 분석·성찰 깊이 더해야
경영 의사 결정도 수익성 중심으로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28일 유튜브를 통해 2024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신세계그룹)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그간 관행처럼 진행되던 비효율을 걷어내자”고 주문했다.

정 부회장은 28일 발표한 2024년 신년사에서 “기존의 시스템과 일하는 방식을 전부 바꿔야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정 부회장은 이번 신년사를 통해 ‘원 레스 클릭(ONE LESS CLICK)’을 핵심 화두로 제시했다.

그는 “2024년은 엄혹한 현실 앞에 매우 도전적인 한 해가 될 것”이라며 “지금 시장과 고객은 신세계가 1위 회사가 맞느냐고 묻고 있고, 이 물음에 분명한 답을 내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부회장은 “쇼핑할 때 생긴 ‘단 한 클릭의 격차’가 고객의 마음을 흔들고 소비의 패턴을 바꿨다”면서 “사소해 보이는 ‘한 클릭의 격차’에 집중해야 경쟁사와의 차이를 만들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그룹 전체의 효율과 시너지의 핵심이 ‘원 레스 클릭’인만큼 이를 업무 방식의 전반에서 최우선 원칙으로 삼아달라”고 주문했다.

특히 정 부회장은 “자사 이기주의와 불필요한 업무 중복 등이 대표적인 ‘원 레스 클릭’의 대상”이라면서 “고객 가치 실현과 신세계그룹 전체의 이익이라는 궁극의 목표만 남기고 모두 덜어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정 부회장은 “업무를 바라보는 관점을 ‘원 레스 클릭’의 원칙에 맞춰야 한다면 이를 검토하고 실행하는 단계에선 ‘원 모어 스텝(ONE MORE STEP)’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원 모어 스텝은 업무의 깊이를 한 걸음 더 나아가고 한 층 더 깊이 들어가야 한다는 것으로, 남들이 보지 못한 것, 경쟁사는 생각해보지 않은 것까지 시야에 넣고 따져봐야 한다는 의미다.

정 부회장은 “원 모어 스텝을 통해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답을 찾아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경쟁사와의 격차를 벌려 나가야 한다”고 부연했다.

또 그는 “경영 의사 결정에도 원 모어 스텝은 필수 요건이라며 매 순간, 매 단계마다 한 발짝 더 들어가 잠재적 리스크와 구조적 문제점을 철저하게 따져보는 치열함을 갖춰달라”고 당부했다.

끝으로 정 부회장은 “기업 활동의 본질은 사업성과를 통해 수익 구조를 안정화하고 이를 재투자해 사업 영역을 확장하는 것”이라며 “2024년에는 경영 의사 결정에 수익성이 중심이 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그는 “선제적이고 과감한 경영진단을 통해 핵심 사업의 수익 기반이 충분히 견고한지를 점검하고 미래 신사업 진출 역시 수익성을 중심에 두고 판단해달라”고 했다.

그러면서 정 부회장은 “2024년에는 조직은 성과를 내기 위해 존재하고 기업은 수익을 내야 지속 가능할 수 있다는 기본 명제를 다시 한번 바로 세우자”고 강조했다.

이어 “한 클릭의 격차가 고객의 마음을 흔들고 소비의 패턴을 바꾸는 태풍을 불러올 수 있는 만큼 ‘원 레스 클릭’과 ‘원 모어 스텝’을 통해 사소해 보이는 작은 불편과 비효율을 하나하나 덜어내고 의사 결정과 업무 수행의 매 단계마다 분석과 성찰의 깊이를 더해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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