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건설은 바로건설기술, 에이앤유씨엠건축사사무소 등 협력사와 공동 개발한 ‘DBS Joist 공법’이 국토교통부로부터 건설 신기술로 지정됐다고 11일 밝혔다.
DBS Joist 공법은 이중보 시스템에 일방향 중공슬래브를 적용해 기존 DBS 구조의 장점을 더욱 극대화하는 구조로 철근콘크리트구조와 철골구조에 모두 적용 가능하며, 이전보다 시공성 및 구조적 이점을 향상한 건설 신기술이다.
특히, 건물 한 층의 높이를 감소시켜 전체 층수를 늘릴 수 있으며, 이미 2015년부터 10여 개 현장에 적용돼 안전성이 입증됐다는 게 반도건설 측의 설명이다.
또한, 이 공법은 보의 스팬이 줄어들면서 진동 및 처짐 성능도 향상된다. 바로건설기술에 따르면 성균관대학교 산학협력단과 함께 중공 슬래브의 내화 및 유독가스 안전성, 트러스데크의 구조안전성, 구조물의 처짐, 진동, 내진 성능을 모두 검증해 우수한 결과를 도출해 냈다.
시공적인 측면에서도 RC조 10개 층 기준으로 약 20%의 공기를 단축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으며, 폐기물을 유의미하게 줄일 수 있는 친환경 공법이다.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에 대해 보의 춤을 줄이고 중공체를 통해 슬래브의 두께를 증가시켜 슬래브와 보의 높이차를 줄임으로써 보의 측면거푸집 없이 테이블 폼을 통한 시공이 가능해졌다.
아울러 시공을 위해 사용되는 테이블 폼은 공장에서 제작된 상판을 현장에서 기성 시스템 동바리와 결합하는 방식으로 추가적인 전문인력 없이 간편한 시공이 가능하게 했다.
반도건설 이정렬 시공부문 대표는 “반도건설의 ‘ESG 상생 프로젝트’를 통해 협력사와 공동 개발한 기술이 국토교통부 건설 신기술로 지정되며 또 하나의 성과를 거둬 기쁘다”며 “DBS Joist 공법은 건설신기술 지정 이후 적용 범위를 확대해 지식산업센터 뿐만 아니라 일반 아파트와 상가 등에도 적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