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케비즈 제공
카페 식자재 납품 플랫폼 코케비즈가 지난해 하반기 동안 발생한 약 2만건의 납품 발주건을 토대로 ‘2023년 하반기 고객 만족 우수 업체’를 선정한 결과를 14일 발표했다.
이번 평가는 코케비즈에 원두 납품 중인 전국의 203개 로스터리를 대상으로 각 납품업체별 △발주량(25%)에 △거래처 수(25%) △거래처 만족도(25%) △거래처 재구매율(25%) 등 4개 항목의 점수를 모두 반영해 100점 만점으로 환산해 선정했다.
위 네 가지 기준을 종합한 2023년 하반기 우수 원두 납품 업체로는 ‘필리그리 커피’, ‘스탠딩커피’, ‘챁챁커피’가 선정됐다.
이 중 필리그리 커피는 ‘디저트와 가장 잘 어울린다’라는 평가가 많았고, 스탠딩 커피는 ‘호불호 없는 대중적인 원두’에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또 챁챁커피는 ‘밸런스가 좋다’라는 카페점주들의 의견이 많았다.
이번 평가는 기존 소매나 매장위주의 평가가 아닌 원두 납품 시장에서 실제 납품을 받고 있는 카페점주들의 평가라 카페 창업 및 납품 시장에서 유의미한 평가로 볼 수 있다.
한편, 코케비즈는 카페 운영에 필요한 원두, 디저트 등 다양한 식자재를 쉽게 비교하고, 납품받을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현재 전국 1만 개가 넘는 카페/식당이 가입하여 식자재 발주 과정을 간편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