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진흥위원회, '2024년 2월 한국영화 산업 결산 보고서' 발표
'파묘' 제작ㆍ배급한 쇼박스 1위…2월 매출액 450억 '방긋'
"50대 이상 관객 상승…엔데믹 시대 관객층 점차 확대"
천만 돌파를 앞둔 영화 '파묘'의 신들린 흥행으로 인해 2월 극장 전체 매출액이 전년 동월 대비 60%가 늘었다. '파묘'를 투자ㆍ배급한 쇼박스는 매출액 450억 원을 기록하며 전체 배급사 가운데 1위를 차지했다.
19일 영화진흥위원회가 발표한 '2024년 2월 한국영화 산업 결산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달 극장 전체 매출액은 1105억 원으로 2017~2019년 2월 전체 매출액 평균(1458억 원)의 75.8% 수준을 회복했다. 전년 동월 대비로는 60.1%(415 억 원)나 증가했다.
이중 한국영화 매출액은 662억 원으로 2017~2019년 2월 평균(911억 원)의 72.6% 수준을 기록했다. 전년 동월 대비로는 392%(527억 원) 증가했다.
2월 전체 관객수는 1146만 명을 기록했다. 2017~2019년 2월 전체 관객수 평균(1767만 명)의 64.8% 수준이다. 전년 동월 대비로는 78.4%(504만 명) 늘었다.
이 같은 상승세는 '파묘'의 흥행 덕분이다. 지난달 22일 개봉한 파묘는 전날 기준 누적관객수 938만 명을 기록, 천만 영화 달성을 앞에 두고 있다.
이 밖에도 '건국전쟁', '시민덕희', '윙카' 등 다큐멘터리와 코미디 그리고 뮤지컬 등 다양한 장르의 영화가 흥행하면서 매출액 상승을 견인했다.
특히 이승만 전 대통령을 다룬 '건국전쟁'이 50대 이상의 관객들을 끌어모으며 극장을 찾는 연령대의 폭을 넓혔다.
CGV가 제공하는 연령별 예매 분포를 살펴보면, '건국전쟁'을 관람한 세대는 이날 기준 50대(44%)가 1위를 기록했다. 10대와 20대는 각각 1%와 8%를 기록하며 극명한 대비를 보였다.
또 '소풍', '기적의 시작', '비욘드 유토피아' 등의 영화에서도 모두 50대 이상 관객층 비중이 가장 높았다. 장·노년층 관객이 2월 극장가의 한국영화 매출액 상승에 주도적인 역할을 한 셈이다.
영진위 관계자는 "관객 연령층의 경우 CGV의 연령별 예매 분포를 참고하는데, 현장 발권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장ㆍ노년층 관객의 특성을 고려하면 해당 연령층의 실제 관객 비중은 더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참신하고 다양한 소재와 도전적인 장르물까지 풍성해진 2월의 극장은 MZ 세대부터 장ㆍ노년층에 이르기까지 엔데믹 시대 관객층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는 긍정적 신호를 볼 수 있다"고 진단했다.
배급사 순위 1위는 '파묘'와 '시민덕희' 등 5편을 배급한 (주)쇼박스가 차지했다. '웡카', '듄: 파트2' 등을 배급한 워너브러더스 코리아(주)가 2위, '건국전쟁'을 배급한 다큐스토리가 3위를 차지했다. 주요 배급사인 롯데컬처웍스, 플러스엠이 차례로 6위와 7위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