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생산 테슬라ㆍBMW 전기차 직격탄
유럽연합(EU)이 중국산 전기차에 최대 48%의 '관세 폭탄'을 예고했다. 내달부터 임시 조처 성격으로 상계관세가 부과될 예정이다. 올 하반기 EU 27개 회원국이 승인하면 향후 5년간 이 관세가 확정된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EU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는 12일(현지시간)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반(反)보조금 조사 잠정 결론을 토대로 17.4%∼38.1%포인트의 잠정 관세를 추가로 부과하려는 계획을 중국 당국과 대상 업체에 통보했다”라고 밝혔다.
현재 EU는 중국산 전기차에 대해 10%의 관세를 부과 중이다. 이날 발표된 상계관세율은 기존 관세에 추가로 적용된다. 최대 38.1%의 관세가 추가될 경우 중국산 전기차의 관세는 제조사에 따라 최대 48.1%까지 오를 수 있다.
비야디(BYD), 지리(Geely)에는 각각 17.4%포인트, 20%포인트 추가 관세율을 별도로 정했다.
관세 조사에 협조하지 않았던 나머지 중국 전기차는 일괄적으로 38.1%포인트의 관세를 추가로 부과한다. SAIC를 비롯한 '비협조' 제조사의 경우 관세율이 48.1%(10%+38.1%)로 오르는 셈이다.
중국 공장에서 생산돼 유럽으로 수출되는 테슬라, BMW 등도 영향을 받게 된다. 조사 협조 제조사로 분류될 경우 평균치인 21%포인트의 추가 관세가 적용될 가능성이 있다.
집행위가 예고한 상계관세율은 일부 외신에서 애초 예상했던 25∼30% 수준을 훌쩍 넘는 수준이다. 나아가 중국이 자국으로 수입되는 유럽산 전기차에 적용 중인 관세율(15%)과 비교해서도 높다.
집행위원회는 "중국산 배터리 전기자동차(BEV) 공급망(전반)이 불공정한 보조금으로 이익을 얻고 있으며 이는 EU의 BEV 생산업체에 경제적 피해 위협을 초래한다고 잠정 결론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중국은 유럽연합의 관세에 즉각 반발하며 시정을 요구했다. 자칫 차 가격의 절반을 관세로 물어야 하는 제조사도 존재하기 때문이다.
중국 상무부는 이날 성명을 통해 “EU는 즉시 잘못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EU 조치를 주시하면서 자국 기업들의 합법적 권리를 수호하기 위한 모든 필요한 조치를 결연히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