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샘디자인파크 수원광교점에 입점…가전·가구 원스톱 쇼핑 가능
롯데하이마트는 18일 ‘롯데하이마트 한샘광교점’을 오픈한다고 밝혔다.
롯데하이마트는 경기도 수원시에 있는 한샘의 도심형 체험 플래그샵인 ‘한샘디자인파크 수원광교점’ 의 4층 전 층에 입점해, 가전과 가구의 통합 상담 매장을 선보인다. 그동안 롯데하이마트 매장에 한샘 상담원이 상주하거나 소규모 공간 구성을 통해 한샘 가구 상담 코너를 설치한 적은 있었지만, 본격적으로 한샘과 협업 형태의 매장을 오픈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롯데하이마트 한샘광교점은 한 건물 안에서 가전과 가구의 체계적인 통합 상담을 통한 원스톱 쇼핑이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단순히 같은 공간에 진열된 가전과 가구를 한꺼번에 보는 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가전과 가구, 인테리어 간에 연결성 있게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다.
예를 들어 다른 층에서 한샘 가구 인테리어 상담을 마치고 매장을 방문한 고객은, 한샘의 3D 인테리어 설계 프로그램인 ‘한샘 홈 플래너’를 통해 고객의 인테리어 상담 정보를 연결해 가전을 제안받을 수 있다.
반대로 가전을 먼저 상담받은 고객이 해당 상품에 맞는 인테리어가 궁금한 경우, 롯데하이마트의 전용 상담 툴을 통해 상품이 배치된 인테리어 시공 사례를 사진으로 먼저 확인한다. 이후 해당 가구가 있는 층으로 안내 받을 수 있어 통합 구매시 고객은 자신의 취향에 맞게 맟춤형 상담이 가능한다.
아울러 국내외 다양한 빌트인 가전과 가구, 주방 생활가전들을 선보이며 방문 고객들에게 다채로운 프리미엄 ‘키친테리어(Kitchen+Interior, 주방과 인테리어 꾸미기)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한다.
먼저 국내외 프리미엄 빌트인 주방가전과 한샘의 가구로 프리미엄 키친 쇼룸을 구성했다. 독일의 리페르(Liebherr)와 보쉬(Bosch)의 냉장고, 전기레인지, 식기세척기, 프랑스 주방가전 브랜드인 디트리쉬(De-Dietrich)의 오븐, 이탈리아 브랜드 엘리카(elica)의 후드 등 명품 주방가전과 한샘 가구로 구성된 쇼룸을 선보인다. 또한 LG전자, 삼성전자의 프리미엄 주방가전, 독일의 아에게(AEG)와 밀레(Miele)의 빌트인 프리미엄 가전들이 한샘 가구와 어우러지는 주방 공간을 그대로 재현했다.
쇼룸 외에도 독일 브랜드 ‘틸만(THIELMANN)’ 전기레인지, ‘하츠(haatz)’ 주방후드 등 빌트인 주방가전의 상품 구색을 롯데하이마트 일반 매장보다 2배 이상 확대 운영해,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혔다.
롯데하이마트 한샘광교점은 대규모 거주 상권이 형성된 광교신도시에 위치하며, 용인 등 대도시와 인접해 타 지역의 고객 유입이 쉬운 입지적 조건을 가지고 있다. 롯데하이마트는 상권의 특성과 함께 한샘과의 시너지 극대화를 고려해 매장 내 MD를 거실, 주방, 생활가전 등 홈리빙, 키친테리어 콘셉트에 집중한 것이다.
롯데하이마트는 지난해부터 점포 리뉴얼을 통한 오프라인 경쟁력 강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상품 도입 시기와 판매 추이를 바탕으로 상품을 등급화해 관리하는 상품 운영 시스템을 바탕으로 고객이 많이 찾는 신상품과 고빈도 상품 비중을 확대하고, 수리, 클리닝, 이전설치, 연장보험, 인테리어 등 가전 구매 고객의 생애 주기 전반을 케어하는 서비스 영역을 강화하는 등 오프라인 점포의 체질 개선 작업을 진행했다. 그 결과 올해 1분기까지 리뉴얼한 점포들의 매출이 리뉴얼 전 대비 15% 신장하는 성과를 기록 중이다.
특히 올해 들어서는 주변 상권, 주요 고객층의 성향을 고려한 특화 MD 강화를 통해 상품군의 다양성과 함께 ‘깊이’까지 갖춰 가전양판점 본연의 전문성과 비교 구매 경쟁력을 높인 매장을 선보이고 있다.
이달 초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한 ‘롯데하이마트 엔터식스안양역점’이 문을 열었다. 해당 점포는 대학교, 쇼핑가, 영화관 등이 모여 있어 젊은 유동 인구가 많은 지하철 안양역사 내 쇼핑몰 ‘엔터식스 안양역점’에 입점했다.
젊은 고객들의 수요와 취향을 반영해 IT가전, 모바일, PC 상품 구색을 강화한 특화 MD를 선보였다. 대표적으로 14개 브랜드, 110여 개 키보드를 직접 체험해 보고 구매할 수 있는 ‘전문 타건샵’을 비롯해, ‘마샬(Marshall)’, ‘소니(SONY)’, ‘샥즈(SHOKZ)’, ‘JBL’ 등 20여 개 브랜드, 120여 개 음향기기를 갖춘 ‘음향기기 체험공간’을 선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