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판매는 13% 증가
서구권 부진 속 돋보여
내년 신차 100% EV 확실시
적극적 정책지원·충전 인프라 구축 주효
지난달 노르웨이에서 팔린 신차 가운데 94.3%가 전기차였으며 이는 역대 가장 큰 비중이라고 2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이 노르웨이 도로교통정보원(OFV) 집계를 인용해 보도했다.
8월 노르웨이에 등록된 신차 1만1114대 가운데 94.3%(1만480대)가 순수 전기차였다. 전체 신차 등록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고작 31대 증가하는 데 그쳤다. 그러나 전기차 판매(1만0480대)는 13%나 증가했다. 지난달 가장 많이 팔린 차종은 2107대의 테슬라 모델Y다. 올해 들어 8월까지 판매된 누적 전기차도 6만8435대로 전체 신차 판매의 86.8% 수준이다.
유럽과 미국의 전기차 판매가 주춤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노르웨이의 전기차 시장 확대는 주목할 만하다.
유럽자동차제조협회(ACE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유럽 신차 판매에서 전기차 점유율은 전년(15.1%) 대비 0.7%포인트(p) 하락한 14.4%에 그쳤다. 주요 시장인 독일(-18.1%)과 네덜란드(-15.0%), 프랑스(-10.3%)에서 전기차 판매가 두 자릿수 감소세를 보인 탓이다.
사정은 미국도 마찬가지다. 상반기 전기차 판매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2% 감소한 53만6382대에 그쳤다.
유럽과 미국의 전기차 판매가 감소세에 접어든 반면 노르웨이는 뚜렷한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어 그 비결에 관심이 쏠린다. OFV는 “현재 전기차 증가 추세가 지속하면 내년 1월 ‘신차 100% 전기차’ 기록을 달성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는 EU보다 10년이나 앞서는 셈이다.
‘전기차 100% 시대’는 일찌감치 세금 감면 등 각종 지원 정책을 꾸준히 펼쳐온 결과다. 최근 들어 일부 혜택이 축소·개편되긴 했으나 여전히 다른 유럽 국가들과 비교하면 혜택이 크다. 차종에 따라 기본적인 세금(부가가치세) 면제를 시작으로 △무료 주차 △버스 전용차로 이용 △통행료 면제 등의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실례로 노르웨이는 신차를 살 때 찻값의 25%에 달하는 부가가치세를 내야 한다. 반면 전기차의 경우 가격이 50만 크로네(약 6200만 원) 이상일 경우에만 부과한다. 지난해 부활했으나 한때는 차 무게(kg)를 기준으로 내야 하는 ‘중량세’도 면제였다.
세계 최고 수준의 충전 인프라 구축도 주효했다. 노르웨이는 전기차 소유자의 약 90%가 자신의 집에 충전 시설을 갖췄으며 도로에도 8000개가 넘는 고속 충전기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