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미카엘 중대형전지 전략마케팅실장(부사장)은 30일 3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최근 리튬인산철(LFP) 대형화 셀 검증을 마치고 제품 설비, 콘셉트 등을 확정해 지난달부터 울산사업장에 '마더라인' 구축을 시작했다"며 "2026년 내 양산 및 글로벌 프로젝트 공급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손 부사장은 "최근 증가하는 수요는 니켈ㆍ코발트ㆍ알루미늄(NCA) 기반 'SBB(삼성 배터리 박스)' 제품을 울산과 중국 시안에서 생산해 대응하고 있으며, 중장기적으로는 LFP 생산능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국내 마더라인에서 검증과 초기 양산을 마친 후 시장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현지 생산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정책을 펼치는 미국을 우선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SDI가 개발하는 ESS용 LFP 배터리에 대해선 "각형 폼팩터 장점을 활용해 업계 최대 셀 사이즈를 구현, 원가 경쟁력을 높이는 한편 차별화된 공법과 셀 설계를 적용해 최고 수준의 에너지밀도와 장수명 특성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