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엔터테인먼트, 내비게이션 등 이용빈도 높아
우리나라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스마트폰을 통해 통화ㆍ문자 외에도 게임과 음악ㆍ방송ㆍ동영상 등 엔터테인먼트 기능, 내비게이션 기능 등을 가장 자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의 방송ㆍ뉴미디어 통계정보시스템인 'KISDI STAT'에 따르면 우리나라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가장 자주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은 게임(18.5%)인 것으로 조사됐다.
음악ㆍ방송ㆍ동영상ㆍ사진 등 엔터테인먼트 앱은 14.1%였으며 생활정보 및 날씨(13.3%), 내비게이션 및 지리ㆍ위치ㆍ교통정보(10.2%)가 뒤를 이었다.
성별로는 남성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앱은 게임(19.3%)이었으나 여성이 가장 자주 이용하는 앱은 엔터테인먼트(20.7%)가 꼽혔다. 남성은 내비게이션과 뉴스가 나란히 12.9%로 뒤를 이었고 여성은 게임(17.3%), 생활정보 및 날씨(14.7%) 순으로 선호도가 높았다.
연령대별로도 6~9세(100%), 10대(34.8%), 20대(19.9%), 30대(18.1%)에서 게임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앱으로 선정됐다. 10대와 20대, 30대가 두 번째로 많이 이용하는 앱 분야 역시 엔터테인먼트였다.
40대는 가장 많이 이용하는 앱이 내비게이션(20%)과 생활정보(16.4%)라고 답했고, 50대에서는 생활정보, 내비게이션, 뉴스, 유틸리티 앱이 20%씩으로 가장 높았다.
한편 이번 조사는 지난해 10월9일~11월11일까지 서울, 수도권을 포함한 6대 광역시(인천, 대전, 대구, 광주, 울산, 부산) 총 3085가구 및 가구 내 개인을 6737명(휴대전화 이용자 5836명)을 대상으로 국내에서 처음 시행한 한국 미디어 패널조사를 통해 도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