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로 향하던 에어아시아 항공기가 연락 두절 전 기상악화로 항로 변경을 요청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에어아시아는 28일 사고 관련 발표를 통해 “해당 항공기는 예정된 항로로 운항 중 연락이 두절되기 전에 인도네시아 항공교통관제소(ATC)와 연락을 취하며, 기상악화로 인한 항로변경을 요청했었다”고 밝혔다. 이어 해당 항공기는 지난 11월 16일 예정대로 정비확인을 마친 항공기였다고 설명했다.
에어아시아는 현재 인도네시아 민간항공관리국(CAA)의 관리하에 수색작업과 구조작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에어아시아 인도네시아는 최선을 다해 조사작업에 협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에어아시아는 항공기에 탑승한 승객들의 가족과 친지들을 위한 긴급 콜 센터(+622129850801)를 개설했으며, 새로운 정보가 들어오는 대로 에어아시아 웹사이트(www.airasia.com)통해서 다시 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에어아시아 인도네시아 항공기인 QZ8501편이 인도네시아 수라바야에서 싱가포르로 향하던 중 28일 수라바야 오전 7시 24분(현지시간)에 관제탑과 연락이 두절됐다. 이 항공기는 수라바야의 주안다 국제공항에서 오전 5시 35분에 출발했다. 해당 항공기 기종은 에어버스 A320-200이며 등록번호는 PK-AXC이다.
항공기에는 총 155명의 승객이 타고 있었으며, 성인 138명, 어린이 16명, 유아 1명이다. 탑승자들의 국적은 한국인 3명, 인도네시아인 156명, 싱가포르인 1명, 말레이시아인 1명, 프랑스인 1명이다. 또 2명의 조종사와 5명의 승무원도 탑승하고 있었으며 기장은 6100시간, 부조종사는 2275시간의 운항시간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