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투자는 15일 대우조선해양에 대해 오는 2017년부터 만기 도래하는 회사채의 기한이익상실 리스크 해소를 위해서는 2조원 이상의 유동성 공급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대우조선해양의 주가 방향은 실적 개선보다는 유동성 이슈가 결정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기한이익상실은 회사채 발행기업의 신용위험이 증가해 채무 상환이 어려울 경우, 만기전 원리금을 회수함을 의미한다.
김현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2017년부터 만기 도래하는 회사채의 기한이익상실 리스크 해소를 위해서는 별도 부채비율을 500% 이하로 유지해야 한다"며 "상반기 별도 부채총계(15조2000억원) 기준 시 자본총계는 3조1000억원을 상회해야 하며 하반기 추가 손실 2000억원을 가정하면 부채비율 유지를 위해 1조원 수준의 자본 확충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상반기에 연결 부채가 1조9300억원이 증가, 11월 상환 3000억원을 고려하면 2조원 이상의 유동성 공급도 필요할 전망이다.
대우조선해양의 유동성 공급안은 대주주의 경영실사와 비주력 부문이 정리된 후 가시화될 수 있다. 다만 전제조건은 노사 양측의 대타협과 구조조정의 의지이다.
만약 유동성 공급안이 마련되면 대우조선해양은 유동성 공급으로 크레딧(Credit) 시장의 디폴트(Default) 우려가 해소될 전망이다. 그렇게 되면 2011~2014년 연평균 149억달러 수주를 통한 안정적 잔고가 경영 정상화로 반영될 시점은 내년 1분기로 예상한다.
김 연구원은 "2분기 빅배스(Big Bath)의 충격에서 벗어나 자본 확충이 마무리되는 모습을 하반기에 보인다면 2016년의 회복은 기대할 수 있다"며 "노사의 경영 정상화 의지가 빠른 시일 내에 매조져야 함이 전제조건"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오는 25일 '제6-2회 무보증사채'에 대한 기한이익상실 사유가 발생해 사채권자집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지난해 4월 600억원 규모로 발행된 회사채(만기 2019년 4월 21일, 이자율 3.79%)로 개별재무제표 기준 부채비율을 500% 이하로 유지해야 했다. 그러나 올 2분기 3조원의 영업적자로 별도기준 2조2500억원의 자본이 감소, 부채비율은 별도기준 648.2%, 연결기준 776.3%를 기록했다.
김 연구원은 "동 회사채에 대한 기한이익상실이 선언되면 잔여 회사채에 대한 연쇄 발생 가능성이 있어 25일 기한이익상실이 선언되기는 어려워 보인다"며 "오히려 사측의 자금 계획과 구조조정안을 확인하는 자리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