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재생 ‘피테라’ 개발… ‘페이셜트리트먼트…' 35년간 뷰티아이템 자리매김
글로벌 프레스티지 스킨케어 브랜드 SK-II는 35년이 넘는 시간 동안 여성 피부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를 통해 혁신을 지속하고 있다. SK-II는 지난해 새로운 카테고리의 신제품을 연이어 출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뷰티계의 허니버터칩이라 불리며, 끊임없는 웨이팅 리스트를 만들어냈던 ‘극광 CC크림’은 올 봄에도 인기가 이어지고 있다. 출시 하루 만에 1000개 완판을 기록한 ‘피테라미스트’ 역시 폭발적 인기를 끄는 등 한국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SK-II는 1980년 12월 일본 론칭을 시작으로 한국 중국 대만 홍콩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태국 인도네시아 호주 등 13개 국가에 판매되고 있다. 첫 제품 출시 후 36년 동안 맑고 투영한 아름다움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으로 성장과 혁신을 계속해 왔다. 지난해 3월에는 글로벌 누적 매출 10억 달러를 돌파하고 현재까지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 맑은 피부를 유지하는 기적의 성분, 피테라TM = SK-II는 지난 36년 동안 맑고 투영한 피부에 대한 여성들의 꿈을 현실로 만들어 수많은 여성들에게 기적의 화장품으로 불려왔다. 이 열렬한 찬사를 얻어낼 수 있었던 근간은 바로 SK-II만의 고유 성분인 ‘피테라’에 있다.
피테라 개발은 당초 우연한 발견에서 시작했다. 36년 전 SK-II의 한 과학자는 양조장에서 나이 든 주조사가 얼굴 주름은 가득하지만 손만은 아기같이 희고 곱다는 것에 의구심을 갖게 됐다. 이 과학자는 이후 피부에 유용한 성분이 다량 들어있는 ‘효모발효대사액’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를 하게 된다. 이 연구를 바탕으로 SK-II 연구원들이 350여종의 효모에 대한 장시간의 치열한 실험 끝에 마침내 피테라이라는 혁신적 성분을 만들게 됐다.
지금의 SK-II를 있게 한 기적의 성분, 피테라는 독특한 효모의 발효로 만들어지는 자연 발효 대사액이다. 종자 효모가 영양분이 많은 발효 배양액에 놓여지면, 효모는 배양액으로부터 필요한 영양분을 흡수하며 점점 성장한다. 그리고 배양액으로부터 모든 영양분을 다 흡수해 버린 시점이 오면 효모는 성장을 멈추고 스스로 성장에 필요한 물질을 만들어내기 시작한다. 이 물질이 바로 자연 발효 대사액인 피테라다.
발효는 미생물의 자연적인 메커니즘이므로 같은 배양액을 사용해도 효모가 생산하는 성분들은 환경변화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최종 제품의 효과를 균일하게 만들려면 피테라TM의 질도 항상 일정하게 유지해야 한다. SK-II는 이를 위해 생산 과정의 모든 단계를 엄격하게 통제하고 있다. 온도와 습도 관리는 물론 제조 공정의 무균 상태를 위해 효모 배양과정에 정화된 공기만 공급하는 등 완벽한 위생 관리를 실시하고 있다.
◇ 헤리티지의 정수, SK-II 피테라에센스 = 피테라 발견 이후 SK-II는 세계 여성들에게 맑고 투영한 피부의 기적을 선사한 SK-II의 첫 제품이자 최고의 베스트셀러인 ‘페이셜트리트먼트에센스’를 선보였다.
SK-II 브랜드 론칭과 함께 해 온 이 제품은 패키지는 물론, 그 제조 공정도 처음의 방식 그대로 유지해 오고 있다. 페이셜트리트먼트에센스는 정교한 자연의 산물인 피테라TM 원액을 90% 이상 함유한 스킨 타입의 에센스다. 피테라 그 자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에센스를 피테라에센스라고 부르기도 한다. 1980년 첫 번째 병이 세상의 빛을 본 이래 36년이라는 시간을 넘어 오늘날까지 당당히 SK-II의 베스트셀러로 자리 잡은 피테라에센스는 SK-II 글로벌 모델로 활동 중인 케이트 블란쳇을 비롯해 탕웨이, 카오리 모모이, 아야세 등 전 세계 셀러브리티들과 10년이 넘게 함께했다. 또 SK-II 피테라에센스의 오랜 마니아인 김희애의 뷰티시크릿으로 사랑받고 있다.
페이셜트리트먼트에센스는 청춘로(靑春露), 신선수(神仙水), 기적의 물로 불리며 소비자의 큰 사랑을 받고 있다. SK-II 제품 중 단일 품목 중 가장 많은 미디어 어워드를 수상한 제품이기도 하다.
◇ 전 세계 여성들에게 사랑받는 SK-II 베스트셀러 = SK-II는 피테라가 피부는 물론 삶까지도 맑고 투영하게 변화시켜 준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화이트닝, 안티에이징, 남성 라인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혁신적인 제품들을 내놓았다. 수백만 여성들의 피부에 맑고 투영한 아름다움과 그녀들의 삶에까지 감동을 주고 있는 것이다.
피테라에센스를 비롯해 전 세계 347관왕을 수상한 스템파워안티에이징 라인업, 새로운 화이트닝 시대를 연 셀루미네이션 라인업은 SK-II를 현재 이 자리에 이르게 한 핵심 라인이다. 또 2015년 하반기 자성을 이용한 혁신적 애플리케이터와 함께 선보인 SK-II 마그네틱아이케어, 지난해 소비자들 사이에 가장 주목을 끈 화이트닝 기능을 갖춘 SK-II 오라액티베이터 CC크림, 피테라에센스의 오랜 마니아들이 기다려 온 SK-II 피테라 미스트, 그리고 2016년 초 피테라TM과 6가지 천연 오일의 황금비율로 탄생된 미라클 오일까지 SK-II의 놀라운 혁신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 자신의 삶에 도전하는 ‘체인지 데스티니’ 캠페인 = SK-II는 화장품을 내놓으면서 자신의 삶에 대해 적극적으로 도전하고 주체적으로 변화시키는 여성들에게 영감을 주고자 ‘체인지 데스티니(Change Destiny)’ 캠페인도 전개하고 있다. 이 캠페인은 한국은 물론 SK-II가 출시된 전 세계 각국에서 동시에 진행되고 있는 글로벌 캠페인이다.
실제로 SK-II는 피테라를 통해 피부는 물론 여성들의 삶도 아름답게 변화시키고자 노력해 왔다. 이러한 브랜드 비전을 바탕으로, SK-II는 삶에 대한 열정과 진정성 있는 태도로 스스로의 운명을 아름답게 변화시켜 온 여성상을 추구해왔다.
이 같은 브랜드 비전을 바탕으로 한 ‘체인지 데스티니’ 캠페인은 보다 많은 여성들이 적극적으로 도전하고 주체적으로 변화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그들과 소통하고 있다. 또 각자의 ‘체인지 데스티니’ 스토리를 공유하며, 이를 통해 영감을 받을 수 있도록 활발한 캠페인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 캠페인의 일환으로 SK-II 모델이자 체인지 데스티니의 실제적 영감이 되어준 김희애, 탕웨이, 케이트 블란쳇을 비롯해 각 나라에서 자신의 운명을 극복한 앰베서더들의 스토리를 담은 영상을 공개하기도 했다. 특히 영화 ‘캐롤’로 아카데미상 여우 주연상 후보에 올랐던 케이트 블란쳇의 영상은 삶에 대한 끝없는 도전과 진솔한 인터뷰로 유명하다. ‘체인지 데스티니’ 캠페인의 메시지를 알리는 ‘메니페스토’ 영상에서는 탕웨이가 진정성 있고 순수한 모습으로 변화하면서 ‘자신의 가능성을 믿고 주체적으로 도전해 나가라’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또 김희애는 영상을 통해 연기자로서, 엄마로서 새로운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았던 자신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진솔하게 들려주었다.
한국에서는 여배우에서 복서로 도전했던 배우 이시영을 ‘체인지 데스티니’ 앰버서더로 선정, 복서로서의 도전과 그 도전에 대한 그녀만의 진솔한 스토리를 담은 영상도 공개할 예정이다. 또 귀가 들리지 않는 장애를 극복한 대만의 무용수 린칭란의 영상을 통해 꿈을 주저하고 있는 여성들에게 영감을 불어넣어 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