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에 대비하라/ 김창준/ 라온북/ 1만3800원
11월 8일 제45대 미국 대통령 선거가 치러진다. 이번 미국 대선은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와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후보의 맞대결로 압축돼 미국은 물론, 전 세계의 관심이 뜨거운 상황이다.
특히 트럼프 후보는 지난 8년 동안 버락 오바마 정권의 온건한 대북정책을 강력히 비판하고, 직접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을 만나 햄버거를 먹으며 담판을 짓겠다는 강력한 발언을 서슴지 않는 인물이다. 2년 전만 해도 뉴욕을 기반으로 하는 잘 나가는 부동산 재벌 사업가에 불과했던 트럼프 후보는 이젠 미국 대통령 자리를 두고 힐러리 후보와 경쟁을 펼치고 있다.
저자인 김창준 전 의원은 1992년 한국계·아시아계 최초로 미국 공화당 연방 하원의원에 당선돼 내리 3선을 지냈다. 오랜 기간 미국 정치의 속살을 체험한 그는 이 책을 통해 미국 사회와 미국 정치, 의회와 정책 결정 방향, 시스템 등을 바탕으로 트럼프 현상과 미국 사회 전반의 보수화 현상을 진단한다.
그는 “현재 우리나라는 트럼프와 트럼프 현상에 대한 공부가 전혀 돼 있지 않으며, 너무도 안일하게 ‘설마 망나니가 대통령에 당선되겠어?’라며 뒷짐을 지고 있다”면서 “이 책을 통해 그런 한국 사회에 경종을 울리려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