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담배시장 동향'…궐련형 전자담배 증가, 신종 전자담배 추가 영향
3분기 담배 판매량이 전년 동기보다 소폭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통계청이 28일 발표한 ‘3분기 담배시장 동향’에 따르면, 올해 3분기 담배 판매량은 9억3000만 갑으로 전년 동기(9억2800만 갑)보다 200만 갑(0.1%) 증가했다. 궐련형 전자담배 판매량이 늘고 연초고형물 전자담배, 폐쇄형 액상(CSV) 전자담배 등 신종 담배가 통계에 추가돼서다.
담배 유형별로 궐련 판매량은 8억3000만 갑으로 전년도 동기(8억5000만 갑)보다 2.5% 감소했으나, 궐련형 전자담배는 8000만 갑에서 9000만 갑으로 13.0% 했다. 그나마 궐련형 전자담배의 분기별 점유율은 9.4%로 2분기(11.5%)보다 축소됐다.
5월부터 집계가 시작된 CSV 전자담배와 7월부터 집계된 연초고형물 전자담배는 각각 9800만 갑, 2400만 갑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CSV 전자담배인 쥴, 시드는 1포드(pod)당 1갑으로, 연초고형물 전자담배인 네오는 3포드당 1갑, 메비우스 포 플룸테크는 5캡슐당 1갑으로 산정된다.
월평 통계로는 CSV 전자담배 판매량이 감소 추세에 있으나, 분기별 판매량은 2분기 6100만 갑에서 3분기 9800만 갑으로 크게 늘었다.
1~9월 누적 판매량은 3분기 판매량이 늘어난 탓에 26억 갑으로 전년 동기(26억1000만 갑)보다 0.4% 감소하는 데 그쳤다.
한편, 3분기 제세부담금은 3조1000억 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3% 증가했다. 단 1~9월 누계 제세부담금은 8조2000억 원으로 5.3% 감소했다.